기아자동차를 통해 본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아자동차를 통해 본 노사관계
목차Ⅰ. 기아자동차 소개Ⅱ. 기아자동차 노동조합 Ⅲ. 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Ⅳ. 사측의 노조에 대한 입장 및 대응, 소결
01. 기아자동차 소개
기업 소개KIA MORTORS1944 경성정공 설립 (전신)1952 기아산업 상호변경1974 국산 첫 승용차 개발1998 현대차에 인수2003 미국 수출 20만대 달성2006 미국 및 해외 공장 진출2008 디자인경영 대통령상2009 K시리즈 출시 및 하이브리드 진출2011 국내 점유율 33.6% 누적 수출 1천만대 달성The Power to SurpriseBy 정몽구01. 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소결‘지속적 기술개발과 역동적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선도기업’
기업 소개01. 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소결지난 10년간 전 세계 자동차 회사 가운데 가장 높은 해외 판매 성장률Ex) 09년 동기대비 326만대 vs 10년 416만 9,174대 판매 28% 성장기아자동차 국내 시장점유율200323%34%200520072009201120012003200520082010201110.1%3.3%현대/기아차 세계 시장점유율국내 시장 점유율 비교
기아차 국내 공장 소개 - 광주01. 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소결국내 3개공장(광주,화성, 소하리) cf)해외에는 10개공장광주화성면적36만평100만평생산량50만대60만대고용인원7,200명13,000명광주공장의 생산력이 국내에서 제일 높음.홀류생산이 가능.Cf. 광주공장 내에는 1,2,3공장 하남공장이 있음.스포티지, 소울, 봉고, 버스 군수차량이 생산 되고 있음.
02. 기아자동차 노동조합
기아차 노조의 현황 및 성격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소결02.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설립연도- 1960년 9월 20일상급단체-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07년가입)지 부 장- 배 재 정조합원수- 30,017명 (2008년 12월 기준) 소하지회5,533명, 화성지회12,888명, 광주지회6,424명, 정비지회1,752명, 판매지회 3,420명, 대의원수485명현재의 교섭형태는 기아차 노조의 집행부와 기아차 사측과 단독교섭을 진행(금속노조에서 위원파견) ? 기업별교섭Cf. 현 금속노조의 주축은 현대,기아, 대우, 쌍용 등의 자동차 기업지부들이다.Cf. 1차교섭부터 3차교섭 등 계속 교섭이 진행되는데 1차교섭은 금속노조와 기아차집행부가 같이 교섭에 참여하는 대각선교섭의 형태를 띄나 형식적이고, 실질적으로는 단독교섭을 진행하는 3차교섭에서 임단협의 내용이 결정된다.
기아차 노조의 현황 및 성격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소결02. 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 노조는 민주노총 산하의 금속노조의 기아자동차 지부로 공식적으로 분류 BUT 그 안에 제 각각의 노동운동 계파가 나뉘어 세력화 되어있음.NL,PD계열로 기본 나뉘어 있으며 5개정도의 계열로 나뉨- 기노회(합리적보수)- 전노회(합리적)- 기노련(실리치중)- 전민투(투쟁적실리)- 금속의 힘(투쟁지향 현장중시)또 현재는 중도세력이나 보수세력들이 만들어져 정치적 사안을 기피하고 기아차노조만을 위한 활동을 중시하는 세력도 등장.또한 언로의 발달로 노조간부의 독단적 행동 어려움. 노조원들의 활동이 저조하고 조직률이 점차 떨어져 그들 만의 리그가 되는 추세.즉, 분열과 비대중적인 활동으로 노조의 힘 부분적으로 약화 추세
03. 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
노동시간에 관하여.기아자동차 소개기아자동차 노동조합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소결03. 기아차의 노사관계 주요이슈사측 주장(현재 진행중)노조측 요구내용(05년부터 요구사항)10+108:30 ? 19:30 (중식1)20:30 ? 07:30(석식1)8+87:20 ? 16:00 (중식 40분)16:00 ? 24:00 (석식 40 )주간 연속 2교대제 실시.노조측 요구를 수용 했을 시 생산유연성의 확보가 불가하기에생산량 20% 감소 ? 23만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현대 하이스코 인사관리 체제와 동기부여
  • 노사문화는 인사관리(채용, 해고, 복지후생 등) 에 기반하여 그 성격을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 하이스코의 노사문화를 인사관리체제를 통해 알아보는 것에는 그 나름의 근거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리 팀은 현대 하이스코의 인사개발팀을 방문, 팀원 임현준씨에게 현대 하이스코의 인사 관리 체제에 대하여 듣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분석하여 동기부여와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동기부여 이론을 통해 인사관리 제도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기아 및 아시아자동차 국제 입찰에서 기아자동차(주)와 아시아 자동차공업(주)의 낙찰자로 선정되었다. 1999년 7월 현대정공(주)을 분할 합병하였고, 2000년 1월 A/S용 부품사업 및 인원을 현대정공(現 현대 모비스)에 양도하였다. 같은 해 9월에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 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 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주)와 함께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한 새로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 노사관계 현황(1) 무분규 타결의 노사관계(2) 무분규 교섭의 의미와 배경(3) 무분규 효과와 향후 과제III 결론I 서론1. 기업선정 동기현대자동차는 67년 설립되어 우리나라의 어려운 경제를 이끈 원동력이 되었고 매출액이 27억정도로 자동차하면 현대자동차를 떠오릴만큼 대표적인 기업이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현대 자동차의 노조는 합병된 기아

  • [글로벌재무] 쌍용자동차와 상하이 자동차를 통해 바라본 M&A의 문제와 해결책
  • 본이 지난해 처음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수위로 올라섰고, 2위로 떨어진 미국은 뼈를 깎는 아픔을 견뎌내야 했다. 세계 1위가 공짜로 주어진 것은 아니었다. 일본 도쿄 도요타 본사에서 만난 이마이 토모미 도요타 홍보부부장은 우리는 지난 5년 동안 막대한 흑자에도 불구, 임금을 동결하고 기술개발에 투자했다며 도요타가 오늘날 세계 자동차시장의 맹주로 성장한 원동력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노사관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는 외부의 눈을 의

  • [노사관계론] 쌍용자동차 쌍용차 사태의 노사쟁점
  • 본이 내부 전산망을 통해 신차 기술을 유출하고 이에 소요되는 인력, 비용을 쌍용차에서 충당한 것은 회사 경영진의 도움이 있어 가능했다며 위기의 원인 제공자인 기존 경영진이 법정 관리인에 선임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일 자주요 내용1/20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은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전 직원들이 1월 급여의 35%만 수령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쌍용차 노조에 따르면 노사는 이날 쌍용차 평택 공장에서 특별노사협의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