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기업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序論
본 보고서의 목적은 한국의 자동차산업을 선도한다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 인과적 조건과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의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두 가지 측면들과, 기업과 노조의 전략적 상호작용 과정을 결합한 기업들에서 어떻게 서로 상이한 노사관계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가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종합, 평가, 진단 및 향후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를 비롯한 대표적인 기업들에서는 87년을 계기로 노조가 결성된 이후 서로 상이한 노사관계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과정을 본 논문의 인과적 분석틀에 비추어 볼 때, 생산기술의 연속생산적 성격이 강하고, 노동과정의 감시노동적 성격이 강화되고 있으며, 기업수준에서 내부노동시장 체계가 발달하는 기업에서는 기업주도의 협조형 노사관계가 발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가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단위생산 내지는 대량생산 기술체계 하에서는 생산현장 수준에서 근로자들의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조건들이 창출된다고 볼 수 있으며, 내부노동시장의 발달 정도가 낮고, 생산현장 수준에서 근로자들의 조직역량이 강한 경우 노사관계의 대립적 성격은 그 만큼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생산기술과 노동과정의 성격, 그리고 내부노동시장의 발달 정도는 기업 수준에서 노사관계 유형의 차이를 설명하는 중요한 구조적 . 제도적 조건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조건들과 기업과 노조의 전략적 상호작용의 서로 상이한 결합의 결과 기업의 노사관계 유형이 일정하게 결정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총 5명이 참여하게 되었다. 조병구(사학94)학우와 송현준(경영95)학우는 노조방문 및 자료정리를 맡았으며 나머지 양원영(경영95), 서성은(청지98), 정목규(경영94)학우는 자료수집 및 분석을 맡았다. 그럼 한 번 기업의 노사유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한다.
本論
1. 企業疏開
현대는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가 설립하였다. 이후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해 국내 최고 자동차 제조업체로 올라가게 된다. 75년에 국제적규모의 자동차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고 76년 국산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키며 2000년 기아의 부도로 인해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면서 국내 최고의 자동차업체로 등급하였다. 현재 국내 3곳의 공장(울산, 아산, 전주)과 4곳의 연수원 2개소의 연구소. 국외에 170여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5위의 자동차제조업체이다.
<표-1> 現代自動車 主要部門
현대자동차의 주요부문
대 표
정몽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자동차 글로벌 기업 해외경영 사례 조사 및 분석
  • 글로벌 기업 해외경영 사례 조사 및 분석현대 자동차목차서론현대자동차 기업소개본론현대자동차 해외진출전략 사례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사례현대 자동차 시장환경분석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분석)현대자동차 SWOT분석현대자동차 경영전략 사례결론앞으로 해당기업의 전망 및 시사점 제시 등 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자동차 기업소개현대 자동차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개발도상국 자동차 업체 중 유일하게 세계 10위권 안에 진입했다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 사례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레포트현대자동차기업 소개회사개요회사명: 현대자동차주식회사설립일: 1967년 12월 29일상장일: 1974년 06월 28일대표이사: 정몽구, 김충호, 윤갑한본사: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업종: 제조업주요 품목: 자동차(승용, RV, 상용)임직원: 총 8만 185명자본금: 1,488,993 (단위: 백만원)자산총계: 50,236,010 (단위: 백만원)매출액: 77,797,895 (단위: 백만원, 2011년 현대자동차 단독 기준)기업이념경영철학경영철학의 핵심개념은 무한책

  • 현대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전략
  • 현대자동차- 목 차 -▣ 서론Ⅰ. 기업소개1. 현대자동차 32. 경영 철학 4▣ 본론Ⅱ. 경영 전략 51. 광고 전략 52. 마케팅 전략 63. 브랜드 전략 74. FDI 전략 75. SWOT 전략 8Ⅲ. 문제점 91. 기업측면 92. 소비자측면 13▣ 결론Ⅳ. 향후 글로벌 전략 수립 131. 유럽시장 진출 132. 미국시장 진출 143. 중국시장 진출 14Ⅴ. 참고문헌 15▣ 서론Ⅰ. 기업소개1.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주식회사(現代自動車株式會社, Hyundai Motor Company)는 1967년 12월 29일 설립된 현대

  •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
  • 자동차는 50년째 무분규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단면을 보더라도 현대자동차와 세계 TOP-5 자동차 회사와는 경쟁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노조 역시 기업구성원들의 활동이란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 ◈ 기업소개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전 차종을 고유모델로 생산, 판매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관건인 첨단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 [촉진전략] 라이벌기업의4P분석(국내자동차) -현대자동차 vs 르노삼성자동차
  • 촉진전략론.라이벌 기업의 4P(광고포함) 분석 - 국내 자동차. Ⅰ. 서론1. 기업소개 1) 현대자동차 2) 르노 삼성자동차 Ⅱ. 본론1. 현대자동차의 4P 2. 르노삼성자동차의 4P Ⅲ. 결론1. 두 기업의 시사점 참고자료 Ⅰ. 서론55년 철판을 두드려 만든 차체에 미군이 쓰던 지프의 엔진을 붙여 만든 시발자동차로 출발한 한국 자동차산업은 95년 세계 5위의 자동차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97년 국제 통화기금(IMF)체제는 외형중심의 성장전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