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B2B 전자상거래에서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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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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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B2B의 정의
2. 국내 B2B 전자상거래의 현황
3. E-Marketplace
Ⅱ.본론
1. B2B 전자상거래의 성공 조건
- B2B의 전자 상거래의 문제점
2. B2B 전자상거래의 성공 조건
-B2B의 문제점 해결방안
Ⅲ.결론
1.B2B 전자상거래의 전망
- 본문내용
-
1.B2B의 정의
B2B는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로서 전자상거래에서 기업간거래가 이루어지는 상거래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인터파크, LGe-shop, 롯데닷컴 등은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B2C(Business to Customer)형태이고, B2B는 일반소비자가 대상이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형태로서, 기업의 경우 제품생산에 필요한 자재 , 내부직원의 업무지원을 위한 대량의 소모품 등 이러한 제품들을 기업 간 거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B2B이다.
2.국내 B2B 전자상거래의 현황
국내 B2B 전자 상거래는 과거 부가가치통신망(VAN : Value Added Network - 기업 간의 폐
쇄망)을 통한 EDI거래를 그 시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B2B거래는 한국무역시장정보의전자카탈로그서비스(1999년) 등이 시작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대기업 그룹 사 간의 B2B사업이나 marketplace의 개설이 있었고, 그 후 철강, 화학, 건설 등 특정 산업 내 여러 기업 간의 B2B portal, marketplace, e-market등이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e-marketplace가 자동차, 전자, 철강등 대형 산업부터 식품, 가구, 기업소모성자재(MRO) 등 전 업종에 걸쳐 300여 개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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