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B2B 성공요인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Ⅱ. B2B 전자상거래의 현황
2.1 VAN 환경에서의 EDI 시스템
2.2 B2B 전자상거래의 특징
2.3 B2B 전자상거래의 구조
2.4 B2B 전자상거래의 현황
Ⅲ. 국내·외 현황 및 사례연구
3.1 국내·외 B2B 전자상거래 현황
3.2 국내 B2B 전자상거래 사례연구
3.2.1 (사례) 파텍
3.2.2 (사례) 스틸엔닷컴
3.2.3 (사례) 매크로
3.2.4 (사례) 실크로드
3.3 국외 B2B 전자상거래 사례연구
3.3.1 (사례) American Express Company
3.3.2 (사례) Cisco Systems Incorporated
3.3.3 (사례) United Parcel Service
Ⅳ. 성공요인 분석
Ⅴ. 결 론
참고 문헌
[ 표 목 차 ]
<표 2-1> 전통적인 EDI와 웹 EDI의 비교
<표 2-2> 전사적으로 접근 가능한 정보
<표 3-1> 국내 업종별 B2B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 현황
<표 3-2> 마켓플레이스 Vortal 구축현황
<표 3-3> 향후 마켓플레이스 Vortal과의 제휴가능성
<표 4-1> 국내·외 7개 B2B 전자상거래 업체의 운영전략 분석 결과
- 본문내용
-
Ⅰ.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가 세계를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1969년 시작한 인터넷은 2000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6000만개 이상의 호스트를 연결하고 있는 거대한 네트워크로 성장했다. 2000년 4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람의 수는 2억 명에 이르며, 이 수치는 2005년이 되면 7억 2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Jupiter Research 2000).
인터넷은 21세기 산업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로서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 유통은 물론 금융, 주식거래 . 경매, 오락 , 택배서비스 등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2000년대를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의 중심이 소비자와 기업 간의 B2C 전자상거래에 이어 기업 간의 B2B 전자상거래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분이기를 뒷받침하는 예로, 세계적인 IT시장 조사 기관인 IDC의 최근 '2000년 인터넷 10대 예측' 전망에 따르면 올해 본격적인 조정과정을 거쳐 오프라인 기업에도 인터넷사업이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며,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B2B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77%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공 경 태 "전자조달(eProcurement)동향" , 통신시장 , 한국통신경영연구소,2000.3
김 찬 웅 "미국의 전자상거래 사례연구", 생농출판사, 2000.9
닷21 기사 인용, " e- Business '철'든 인터넷이 세상을 움직인다." , 2000.11
김 진 우 "인터넷 비즈니스" 영진 출판사, 1999
유 세 형 "디지털 비즈니스", 무한, 1999
이 재 규 "전자상거래원론", 법영사, 1999.
장 길 상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사례" 울산대학교 , 2002 .10
진 국 청 "B2B 전자상거래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 충북대 대학원, 2001.2
이 현 희 "기업간 (B2B)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략 분석" , 한국외국어대
세계경 영대학원 , 2001.2
유 재 민 "국내 B2B 시장의 비즈니스 모형에 관한 실증 연구"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 20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기업][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소기업 안전보건][소기업 고객관리 사례]소기업의 지원,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소기업의 현황,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소기업의 안전보건,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중요성,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기본모델,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성공요인,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평가모형,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인적자원관리,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사례 분석
- [졸업][경영정보시스템]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잡코리아 JOBKOREA 경영전략분석및 잡코리아 성공요인분석과 잡코리아 향후전략제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