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십 스포츠 마케팅 P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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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폰서십 / 스포츠 마케팅
PPL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스폰서십
Ⅱ-2. 스포츠 마케팅
Ⅱ-3. PPL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평범한 가족의 저녁 풍경이다. 아버지와 아들은 거실에서 야구를 보고 있고, 어머니와 딸은 안방에서 드라마를 보고 있다. 하지만 야구 한 이닝이 끝나고, 드라마 중간광고가 시작되면 모두들 TV에서 눈을 떼고 휴식시간을 가진다. 기업 입장에서는 야심차게 비싼 배우를 섭외하고, 광고제작사에 외주를 주고, 가장 비싼 시간대에 매체 비용을 주고 광고를 했는데 시청자들은 잘 봐주질 않는다.
자본주의가 발달하고, 상장기업의 수가 늘면 늘수록 사람들이 접하는 광고의 수는 늘어만 간다. 우리가 접하는 모든 매체들 - TV, 라디오, 인터넷, 모바일에서 광고를 피해갈 수 없다. 때문에 사람들은 원하지도 않는 광고에 자꾸 노출되어 직접 광고를 기피하게 된다.
이러한 광고 기피 현상이 현대 사회에서 PR을 중요시 여기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이다. PR이란 조직체와 공중들 사이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수용’, ‘협력’을 창출하고 유지시키는 관리적 기능이라고 정의될 수 있는데,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광고에 비해 그 개념과 수단이 매우 광범위하다. 그렇다면 수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면 좋을까? 홍보하고자 하는 것을 광고 시간대의 틀 안이 아닌, 각종 미디어 콘텐츠 속으로 직접 집어넣는 것이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다시 한 번 가족의 저녁 풍경을 살펴보자. 야구를 보는 아버지와 아들, 응원하는 팀의 이름은 ‘롯데’ 자이언츠이다. 롯데 소속 선수들이 홈런을 치고, 투혼을 발휘해서 경기를 승리하는 것을 보면서 기뻐한다. 때문에 이 팀의 팬들은 롯데라는 기업을 모를 수가 없을뿐더러, 선수들의 열정과 노력을 보면서 알게 모르게 롯데라는 기업에 호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선수들의 유니폼과 경기장에 붙어 있는 각종 광고 부착물을 보면서 롯데 제품 중에 ‘저런 게 있구나’ 하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한편 모녀가 보고 있는 드라마에서는 로맨틱한 분위기 속에서 잘생긴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에게 선물을 하며 고백하는 장면이 나오고 있다. 비슷한 구두들도 많이 봤었던 것 같은데, 이상하게 저 여자 주인공이 신은 구두가 더 예뻐 보인다. 어디 브랜드의 구두인지 궁금한데, 마침 드라마가 끝나고 친절하게 배너로 구두 회사 이름이 뜬다. 이걸 보고 인터넷에서 그 회사의 구두에 대해 검색해보고 구매하는 행동으로까지 이어진다.
위 이야기의 요점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편승’이다. 회사의 브랜드와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들이 스포츠 선수와 배우들의 좋은 이미지에 올라탄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PR은 수용자의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들이다. 이야기에서 나온 홍보방법들, 즉 ‘스폰서십’, ‘스포츠 마케팅’, ‘PPL(간접광고)’은 회사나 제품 단독으로만 이루어지는 PR이 아니고, 다른 어떤 콘텐츠의 좋은 이미지와 융합해서 수용자에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제 이 3가지의 정의, 특성, 사례들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는 특히 이 3가지 주제들에 대해 단순히 사례들만 조사해서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각의 마케팅 과정 안에 존재하는 구조적인 문제와 실정상의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다만 학부생의 신분이므로 각 문제들에 대해 명쾌한 해결 방안은 제시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그러한 부조리들이 ‘왜’ 일어나는 가에 대해서는 알고 가자는 목적을 갖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Ⅱ-1. 스폰서십(Sponsorship)
1.스폰서십의 정의
스폰서십은 기업이 자신들이 원하거나 필요한 분야에 후원을 하거나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모든 행동을 총칭하는 것이다. 초창기에는 단순한 후원에 그쳤으나 시간이 갈수록 기업PR적인 행동으로 변화되었다. 자신들이 어디에 후원하고 투자하는 지가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가 제고하고 또 마케팅적인 차원에서 이윤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스폰서십에는 크게 스포츠 스폰서십, 문화예술 스폰서십, 사회공헌스폰서십 이 세 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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