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국진출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차 례
Ⅰ.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Ⅱ. 중국진출 성공사례 및 분석
① 락앤락 성공사례
② CJ제일제당 성공사례
Ⅲ. 중국진출 실패사례 및 분석
① 한국의류브랜드 실패사례
본문내용
Ⅰ.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1. 투자형태 : 단독출자가 지배적
중국진출(투자)업체의 대부분(87.1%)이 「단독출자」 형태로 진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현지기 업 합작」(6.5%), 「기존회사 인수」(3.2%)의 순으로 나타났다.
2. 평균 투자금액 : 13억원
평균 투자금액은 13억원이며, 진출시기별로는 진출기업, 업종별로는 중공업의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다.
3. 고용인원 : 현지인 186명 고용
업체당 평균 고용인원은 「내국인」은 5명, 「현지인」은 186명이고 진출시기에 따라 구분하면, IMF이전 진출기업은 현지인(조선족 및 한족)을 평균 342명을 고용하였으나, 그 이후 진출기업은 평균 123명을 고용 하였다. 이는 상대적으로 인력을 적게 사용하는 기업(중공업 등)의 진출이 점차늘어난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 구분하면, 『경공업』은 평균 248명, 『중공업』은 평균 149명의 현지인을 채용하고 있어 경공업의 고용인원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인력의 비율을 보면, 「한족」(86.3%), 「조선족」(11.1%), 「내국인」(2.6%)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소수의 「내국인」은 공장의 책임자 및 중간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조선족」은 현지 공장내의 통역 및 한족과 내국인을 연결하는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생산직 근로자로의 대부분은 「한족」이다.
4. 주요 원재료 구매처 : 원재료의 절반을 한국에서 구입
주요 원재료 구매처는 「한국」이 48.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국」(41.9%), 「제3국」(9.7%)의 순이다. 진출시기별로는 IMF이전 기업은 중국, 그 이후 기업은 한국의 비중이 높았고 업종별로는 『경공업』은 한국, 『중공업』은 중국이 주요 원재료구매처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
  • 중국투자환경론중국 기업진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1.진도 컨테이너1973년 설립된 c&진도는 컨테이너 제조업 철강사업에서 명성이 높다 그중세계적인 품질과 기술로 최고의 명성을 지켜온 컨테이너 부문은 1978년 인천공장 1981년 부평공장 1989년 언양공장의 생간은통해 컨테이너 제조업체로 발돋음 하였으며 1992년 중국광저우 1993년 다롄 그리고 1994년에는 상하이에 해외 생산거점을 마련하여 세계적인 컨테이너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으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 실패 사례연구
  • 중국에서 사용 중인 ‘동팡(东方)CJ홈쇼핑’이라는 상호는 SMG가 소유하고 있는 상해 명물인 동팡밍주(东方明珠)와 CJ의 결합어로 중국인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심는데 성공하였다.2. 중국 진출 실패 사례 -미국 AMC-Jeep사(Beijing Jeep Corp(BJC)(1)중국 진출 배경 중국자동차업계중 제일 먼저 개발한 중외합작기업1983년 진출. 중국의 北京汽車와 함께 北京Jeep(Beijing Jeep Corp(BJC))라는 FDI를 시행하였다. 당시 AMC 800만불 투자 31.35%, 중국 68.65주식보유 )(2)진출 실패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목차∎중국진출실패-기업소개-선택이유-중국시장과 대만시장 차이점-실패의 주요 원인-성공하기 위한 전략∎중국진출성공-기업소개-선택이유-중국다롄에서의 성공이유❋NC소프트 온라인 게임 리니지 엔씨소프트는 세계 최고의 온라인게임 개발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온라인게임 글로벌 리더 기업이다.1997년 설립되어 보편적인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게임을 국내 최초 개발, 대중화를 이끌었다.2000

  • 중국투자환경론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기업인지도 제고에는 실패했다. 롯데리아는 마케팅 능력 부족과 기억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 패스트푸드를 구매하려는 고객을 유치하지 못하면서 결국 선점기업의 고객을 유치하지 못했다.롯데리아가 차별적이면서도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지 못하는 이상 중국 내에서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시키기 어려울 것이라 보여진다. (3) 경영자원의 부족 중국 시장에는 맥도날드와 버거킹 및 파파이스가 진출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기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해 국제생산 라이센스를 선호하였다. 주로 필리핀 중국 등으로 하여금 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