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신 이론 정리 -6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들어가서..
나아가서..
마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선 ‘6시그마 경영의 새로운 부상’부분을 살펴보면 6시그마경영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중인데, 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된 6시그마 경영이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1987년 모토로라가 6시그마경영을 창안한 이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얼라이드 시그널, GE, 아이비엠, 아멕스 등 주요기업들이 도입했고 GE가 6시그마경영을 1995년 도입하여 가시적 성과를 낸 것이 확산을 촉발시켰다고 한다. 컨설팅업체인 SSQ의 조사결과, 미국 주요 대기업의 20% 이상이 6시그마를 도입했거나 계획중이라고 2001년 밝힌 바 있다. 국내에서는 1996년 삼성에스디아이, 엘지전자 등이 도입한 것이 선구적 사례이며,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등 주요 대기업들이 최근 전담팀을 구성하고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한다.
또 기존의 혁신활동들이 6시그마경영으로 통합되었는데 6시그마경영은 통계적 기반관리를 기반으로 하여, 각종 경영혁신운동의 정신과 기법이 접목되어 만들어 졌고 통계적 품질관리, 현장의 무결함 운동, 프로세스 혁신, 고객만족, 지식경영 등 기존의 혁신활동이 모두 6시그마경영에 통합되었다. 6시그마경영의 가장 큰 특징은 회사내 전 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인데 반해, 전통적 품질관리는 생산현장에서 불량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 참고문헌
-
6시그마경영의 이해와 실천 저자 배영일, 노재범, 삼성경제연구소 제공.
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리처드 슈뢰더 지음 | 안영진 옮김 | 김영사
실행하기 쉬운 6시그마 기법 (도입부터 정착까지 MAIC 12과정) 창원특수강 6시그마연구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한호택, 장진영 지음 | 에이지21
아하! 6시그마 방경일, 김장열 지음 | 비아이씨코리아
6시그마란 무엇인가? 래리 홀프, 피터 팬드 지음 | 심현택 옮김 | 물푸레(창현출판사)
시그마로 가는 길 (GE의 6시그마 혁명과 세계 우량 기업들의 성공 노하우) 피터 팬드
6시그마 국부론 나수천 지음 | 길벗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