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시스템CRM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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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 배경
2. 기업소개
3. 환경분석
국내 유통시장의 전망과 현황
① 국내 유통시장의 전망과 현황
② 백화점 시장 분석
소지자. 경쟁자 분석
① 소비자 분석
② 경쟁구조 모델(M. Poter Model)
현대백화점 분석
① SWOT분석
4. 현대백화점 CRM 전략
- CRM이란?
- CRM 도입배경
- 현대백화점 CRM 서비스 구조 및 내용
- 현대백화점의 CRM이 제공하는 Service
- 현대백화점의 CRM으로 인한 효과
- 현대백화점의 CRM 분석
- 사용현황 및 실태, 운용상의 문제점
5. 후 기

6. 부 록


본문내용
현대백화점은 지난 2000년부터 2003년까지 한국표준협회에서 조사한 한국서비스 대상에서4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에서 조사한 고객만족경영대상에서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고객만족의 결과를 기업의 시스템적 요인에 있다고 판단, 그 중심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음을 검증하고 한다.
현대백화점은 "새로운 가치와 미래창조"라는 경영이념아래 Customer(고객), Constituent(구성원)' Company(기업, 주주), Community(사회) 등 '4C Satisfaction'이라는 경영목표를 가지고 최고의 상품 및 서비스로 고객감동을 실현함으로서 사회에서 사랑 받는 기업, 기쁨을 주는 기업이 되고자 전사적인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최고의 명품 백화점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 시스템 전반에 대한 소개와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업계 환경 속에서 새로운 경쟁우위를 어떻게 창출하고, 그 과정 속에서 정보시스템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 방석범, 이철선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마케팅저널
○ 박병수, ‘한국유통산업의 전망’ LG경제연구소
○ www.hanari.re.kr 하나경제연구소
○ www.ehyundai.com 현대백화점
○ www.mocie.go.kr 산업자원부
○ www.nso.go.kr 통계청
○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www.scri.co.kr 서울신용평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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