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 백화점별 CRM(현대, 롯데,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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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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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M 용어 설명.
2. CRM 필요성.
3. CRM 도입배경.
4. 백화점별 CRM
1) 현대 백화점
- 경영추진배경
- CRM 현황
- CRM 특징
- 시스템 기능
- 고객마케팅의 변화
- CRM 구성요소
- CRM 최종 기대효과
- CRM 사례 기사
2) 롯데 백화점
- CRM 현황
- CRM 시스템 내용
- CRM 사례 기사
3) 신세계 백화점 - CRM 현황
- CRM 도입
- CRM 차별화
- CRM 사례 기사
- 본문내용
-
◆ 백화점별 CRM ◆
(1) 현대백화점
● 현대 백화점의 경영 추진 배경.
1)급속한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2)유통환경의 변화, 정보의 확산
↓↓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 & Life style 변화
↓↓
모든 process를 고객 중심으로 설계 ⇒ “고객만족경영의 극대화” 라는 경영목표 설정
● 현대 백화점의 CRM 현황
1) DB의 전략적 활용으로 고객 이탈률 감소와 평균 판매량 증대를 위한 CR팀 운영
=>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구축, 고객의 생애가치 극대화
2) 전국 점포 및 인터넷 쇼핑몰, 현대 TV홈쇼핑, 여행사업 및 호텔 부문까지 통합한 전사적 CRM 시스템 구축
=> DM발송 결과 고객 반응률 8.2% 수준에서 14.2% 로 80%이상 향상
3) 고객DB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시나리오 도출과 추정예산 및 차후 계획수립 등을 위한 기획 프로젝트와 정보 분석 지원 시스템에 관한 분석 프로젝트 실시
=> 과학적 정보 분석을 통한 시간의 단축, 판촉비용의 절감 효과,
업무 효율성 향상
4) 소수의 우량 고객 중심으로 상권 분석 시스템 개발
=>신속 정확한 리스트 추출, 우량 고객의 속성 분석 가능
● 현대 백화점의 CRM의 특징
1) 유기적 네트워크의 형성
2) 개별 마케팅 마인드의 전환
3) 경영철학의 전화 - 고객 행복 추구
4) 계량적인 고객관리
5) 효율적 업무 분장 및 전사적 목표 달성
● 시스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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