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의 도입으로 성공한 기업(CRM을 통한 백화점의 마케팅 사례연구 및 분석) - 현대백화점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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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기업설명 및 선정동기
1. 기업설명
2. 선정이유
제2장 본론

제1절-CRM의 이해

1. CRM의 정의 및 분류
2. CRM의 구축과 실행
3. CRM 도입효과

제2절-현대백화점의 CRM활용

1. 현대백화점 현황
2. 현대백화점 CRM 도입배경
3. 현대백화점 CRM 구축과정
4. 현대백화점의 CRM 서비스 구조 및 내용
5. CRM 도입성과

제 3장- 결론

1. 연구결과 및 요약
2. 향후과제와 시사점
3. 사례연구를 마치며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기업설명 및 선정이유

1. 기업설명
현대백화점의 전신은 1977년 8월 울산에 세워진 현대쇼핑센터(현 현대백화점 울산 동구점)이다. 현대백화점은 설립 초기에 백화점을 운영하는 유통업과 호텔 사업을 병행했으며, 1990년대 이후 미디어, 종합식품, B2B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1983년 1월 울산다이아몬드 호텔(현 호텔현대 울산)을 개관했다. 1985년 12월 서울에서는 최초로 현대백화점 압구정점(현 현대백화점 본점)을 열었다. 1988년 9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개점했으며, 같은 해 12월 반포레져타운(현 반포점)을 열었다. 1989년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1991년 2월 인천 부평점에 이어 1995년 8월 부산점, 1997년 8월 천호점, 1998년 6월 광주점, 같은 해 7월 신촌점을 열었다. 1999년 4월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되었다. 1992년 7월 호텔 현대 경주를 개관했으며, 1995년 1월 현대드림투어를 발족했다. 1997년 해외 진출 1호점인 러시아 호텔현대 VBC(블라디보스토크 비즈니스센터)를 개관하였다.
2000년 4월 현대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1년 호텔현대, 현대홈쇼핑, 현대 지-네트의 법인을 설립했다. 2006년 4월 현대H&S, 현대드림투어를 분리했으며, 같은 해 8월 드림에어웨이(중국 심천항공 한국법인)를 설립했다. 2006년 11월 대구 중앙케이블TV 북부방송을 인수했다. 2009년 4월 현대B&P를 분할하고 새로넷을 인수했다.
백화점 사업뿐만 아니라 호텔, 급식사업, 종합유선방송, 홈쇼핑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2010년 5월 현재 12개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총괄 부회장을 맡고 있는 정지선 회장은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3남인 정몽근 명예회장의 아들로, 국내 재벌가 가운데 ‘3세 경영’ 시대를 본격적으로 알린 기업인이다.
참고문헌
[1]황수용, “현대백화점고객만족사례”
http://www.seri.org/kz/kzBndbV.html?ucgb=KZBNDB&no=757&cateno=1삼성경제연구소
[2]문정만, “CRM시스템 성공 및 고객관계관리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논문집 2004vi, 142 p. :
[3]권금택,“전략적고객관계관리CRM” 대명출판사 2007
[4]www.dbguide.netDB가이드웹사이트
[5]http://www.ehyundai.com/현대백화점 홈페이지
[6]박성수,“미래의기업생존은 CRM 경쟁력이다.”
http://www.q-korea.net/down/050707_crm_02.pdf
[7]박찬석,“CRM의한계와발전방향”
http://www.seri.org/kz/kzBndbV.html?ucgb=KZBNDB&no=2082&cateno=1삼성경제연구소
[8]송헌수, “CRM 경영혁명” 새로운 제안 2002
[9]최정한, 이유재, “죽은 CRM과 살아있는 CRM" 한언출판사 2001
[10]노해석, “마케팅 프로모션 매체로서 매거진형 디엠의 소비자 반응에 관한 연구 논문
[11]김승욱,“고괙관계관리원론” 법문사 2008
[12]박세문, “CRM활용 백화점 VMD에 관한 연구 논문
[13]함준석, “HAP기법을 이용한 CRM도입의 성공요인 분석: 백화점 업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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