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한 킴벌리의 유통 혁신 성공 사례, 과정, 성공요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SCM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한킴벌리는 가장 많은 유통업체와 여러 형태의 유통혁신을 위한 시범사업을 수행하였고,
그 중에서도 유한킴벌리와 롯데마트의 SCM은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이들의 사례는 시범사업 시행 이후
국내, 국외의 SCM 관련 컨퍼런스에서도 성공사례로서 언급되어지고 있다.
- 목차
-
≪ 목 차 ≫
1. 유한 킴벌리 소개........................................................................p.1
1.1 개관
1.2 연혁요약
2. 유한 킴벌리 성공배경..................................................................p.3
3. SCM과 관련한 국내외 환경..........................................................p.4
3.1 국제적 환경
3.2 국내적 환경
3.3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
4.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과정.........................................................p.7
4.1 SCM도입의 합의 (2000년 4월)
4.2 SCM도입의 영향 분석 및 목표 설정(2000년 5월~7월)
(1) 준비단계
(2) 개발단계
4.3 SCM 시범실행과 평가
(1) 파일럿 실행 (2000년 7월~2000년 10월)
(2) 평가/보완 (2000년10월~2001년 5월)
4.4 SCM확산 (2001년 5월부터 확산완료)
4.5 CPFR도입
5. 유한킴벌리의 SCM프로젝트 성과..................................................p.17
5.1 유한킴벌리의 주요 성과지표
5.2 개선(변화) 업무 실적
5.3 새로운 판매기회의 획득
5.4 유한킴벌리와 롯데마트의 시너지
6. 유한킴벌리의 SCM 성공요인.........................................................p.20
6.1 롯데마트와의 좋은 파트너십(Good Partnership)
6.2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 체제의 구현
6.3 회사의 정보기술과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6.4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
6.5 기업의 경쟁력과 비즈니스 전략
6.6 커스터마이즈의 성공
7. 유한킴벌리의 SCM도입 문제점......................................................p.23
7.1 정보왜곡으로 인한 문제
7.2 내부사슬관점에서의 문제
7.3 외부사슬관점에서의 문제
7.4 외부 전문용역 업체에 의존
8. 유한킴벌리의 SCM 개선사항.........................................................p.25
8.1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
8.2 정보공유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8.3 데이터 처리(신상품, Route 변경 등)
8.4 SCM과 CRM의 결합
8.5 SCM상 고객접점 관리
《결 론》.....................................................................................p.27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참고 웹 사이트」
「참고 간행물」
- 본문내용
-
1. 유한 킴벌리 소개
1.1 개관
1970년 3월 30일 한국의 유한양행과 미국의 Kimberly Clark Corporation (KCC)이 공동으로 설립한 유한킴벌리는 위생용제지업체로서 화장실용화장지, 미용화장지, 종이기저귀, 여성생리대 등 진출해 있는 거의 모든 품목에서 한국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마케팅전략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개선하고,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존경받는 30대 기업’의 평균 이직률이 4.77%인 반면 유한킴벌리는 0.3%로 현저히 낮다. 장애인 고용비율은 30대 기업의 5배에 이르고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투자액은 30대 기업(0.24%)의 4배인 0.97%. 매출액 대비 환경투자액은 1.2%로 30대 기업(0.45%)의 3배다. 최근 3년 동안 어떤 법규든 간에 한 건도 어긴 게 없다. 동아일보 발췌요약 2005-07-04
이런 결과로 유한킴벌리는 2005년 존경받는 30대 기업선정에서 삼성 SDI와 공동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유한킴벌리는 군포의 제1공장을 비롯하여 안양, 김천, 대전 등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종업원이 1600여명에 이르고, 자가 생산비율이 97%에 이른다. 연간 매출액은 7~8천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천억 원 상당에 이른다.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박연우, 2004
1.2 연혁요약
◇ 1970년대
1970년 제1공장(군포) 준공(12.12) 회사 설립(3.30)
1971년 코텍스? 생리대 개발, 출시, 크리넥스? 훼이셜 티슈 개발, 출시
1974년 뽀삐? 화장지 개발, 출시
1977년 제지업계 최초 초지기계 플랜트 콜롬비아 수출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참고 문헌」
○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학위논문, 박연우, 2004
○ 『EDI 이용수준이 거래비용 감소와 기업간 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재전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이석인 (Atlanta ECRC,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방문 연구원) 공저, 학위논문
○ 『물류전자문서교환방식(EDI)이 국제물류업무개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이제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강사), 2002 학위논문
○ 『21세기 물류패러다임 - 물류 성공 전략과 사례』 도날드 J. 바워삭스외 4인 저 박양호, 이호준 옮김, 도서출판 기술, 1994,
○ 『EDI․CALS/전자상거래』유왕진 ․ 안동규 공저, 남부도서, 2000
○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민경휘 ․ 정종석 ․ 서용구 ․ 안영효 공저, 을유문화사, 2000
○ 『신물류관리』한병언 ․ 김창은 ․ 노전표 ․ 이석태 공저, 율곡출판사, 2003
○ 『소매업 혁신의 원동력 단품관리』김건 ․ 김치수 공저, 한수협출판부, 2001
○ 『유통경영론』 송호달 ․ 김창호 ․ 이석태 ․ 최재섭 외 7명 공저, 두남, 1999
○ 『종합물류의 이해』전준수 저, 박영사, 2004
「참고 웹 사이트」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 롯데마트 (http://www.lottemart.com)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대한상공회의소 (http://license.korcham.net)
○ buy-logistics (htt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