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의 중국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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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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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의 중국 진출 사례
1. 사업 개요
가. 회사연혁
나.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다. 시장점유율
라. 시장특성
마. 신규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
2. 투자진출 배경
가. 투자진출 동기
나. 입지선정 사유
다. 중국진출현황
3. 농심의 중국 진출 전략
가. 해외생산현황
나. 사업평가
4. 현지사업 추진현황
5. 개선방안 및 평가
1. 사업개요
가. 회사연혁
1965 .09. 농심의 모태인 롯데공업(주)설립
1978. 03 롯데공업(주)에서 (주)농심으로 사명 변경
1986. 10. ‘辛’라면 개발
1989. 06. 국내라면 시장점유율 60%달성
1996. 09. 중국 상해공장 준공
1998. 07. 중국 청도공장 준공
2000. 11. 중국 심양공장 준공
나.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한 더 좋은 식품과 서비스 제공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고객중심의 경영을 전개하여 고객의 만족과 욕구충족을 위한 상품을 제공하여 왔다. 국민의 건강과 행복 증진을 위해 100여명의 연구진과 최첨단 설비,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식품업계 최고의 기업이미지와 최고의 Top Brand, 독점적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Brand의 세계화, 현지화 등을 통한 품질 및 가격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미래를 위한 준비를 착실하게 다져 최첨단 공장의 건설추진, 미래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신정보시스템구축, 신인사제도의 추진, 물류시스템 혁신등을 추진하여 영속발전기업으로써의 토대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제고하였다.
신규사업인 생수사업, 음료사업, 냉동면사업 등의 안정적 시장 정착 및 경쟁력 제고를 통하여 국내시장점유율 1위와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라는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어 초일류식품회사로 발전하기 위한 전진을 하고 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농심의 사업부문은 라면, 스낵, 특수상품, 수출, 음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라면은 용기면을 위시한 판매 활성화로 전기대비 12.1% 성장한 7,826억, 스낵은 국내시장 전반에 걸친 판매감소로 전기대비 19.5% 감소한 1,792억, 수출은 현지민 시장개척 등 판매 활성화로 6.8%성장 624억, 음료는 15% 성장한 319억을 달성했다.
다. 시장점유율
(1) 개요
라면부문은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과 강한 상품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유지하였고 스낵부문은 국내시장 전반의 판매감소, 제과사의 적극적인 신제품 출시 및 판촉 활동으로 농심의 점유율이 다소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2) 연도별 라면/스낵류 주요 회사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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