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신라면중국진출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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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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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신라면, 광할한 대륙을 향한 도약
Ⅱ. 만리장성을 향하여
Ⅲ. 만리장성을 뛰어넘다
Ⅳ. 신라면의 세계화
- 본문내용
-
농심 상하이 지사 마케팅 회의실)
“뭐, 다들 좋은 생각 없나? 이제 TV광고는 기본인 것 같고, 무엇인가 다른 것 없을까?”
“맞아요, 먼가 색 다른게 필요한 것 같아요”
“아, 저 근데 말이야 그 전에…중국 사람들 신라면 먹어 본 후의 반응이 어떤지 실제
본 사람 있나?”
“글쎄..뭐….저희가 일일이 쫓아 다닐 수도 없고 그렇다고 시식회를 한 것도 아니고..”
“시식회??!!!”
“시식회를 합시다. 중국인들은 사은품에 굉장히 선호하죠. 더구나 우리가 이렇게 직접
거리에서 끓인 라면을 무료로 그들에게 제공한다면 우린 그들에게 우리의 맛도 알릴 수
있을 뿐더러 말 많은 그들의 구전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요. 물론 상당한 경비가 예상
되지만, 투자예요 투자! 차별화 하기 위한 투자!!”
농심의 시식회는 공짜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열띤 반응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고,
구전효과에 힘입어 농심 신라면은 중국 땅에서의 입지를 서서히 굳혀 가고 있었다.
현지화 마케팅전략 – 내 안에 너 있다
“농심은 중국시장에의 진입을 선언한 이후로 많은 고민에 쌓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와
다른 외국 사람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것인데, 과연 고국에서의 그러한 방법이 통할 지가 의문이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택한 방법이 ‘우리도 그들과 같아지자’ 라는 것이었습니다”
SWOT 분석
브랜드 네이밍포장 디자인
붉은색 검은색으로 주목효과,
제품의 본질적 속성 잘 드러남
높은 인지도
현지생산을 통한 비용절감
값싼 원자재와 현지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
고가정책
고가정책
소비층이 중류층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단기적으로 볼 때, 약점으로 작용
시장의 잠재력
개혁개방 이후 국민소득이 제고
고가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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