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기업경영분석 자동차산업 정의 자동차 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경영분석
(기아자동차)
<기업 선정 동기>
현재 기아자동차는 국내 뿐 만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성과를 내고 있다. 그로인해서 기아자동차가 지난 3분기 당기순이익이 6666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기아자동차는 올해 3분기까지 매출 16조 3223억 원, 영업이익 1조 1545억 원, 당기순이익 1조 6229억 원 등 사상 최대 실전을 냈다는 사실을 기사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매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28.6%, 영업 이익은 57.6%, 순이익은 91.7%로 각각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이러한 기아자동차의 기업분석을 통해서 지금 실적 전에는 얼마나 영업 이익과 순이익을 냈는지 알고자 하였습니다.
<산업분석>
1. 자동차산업이란?
자동차산업은 자동차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 까지 단일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고 상이한 생산공정을 갖는 많은 부품의 결합체일뿐이다. 따라서 "자동차제고"라는 경우에도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명확하지 않다.
더구나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중에는 다른 기계제품에도 사용되는 성질 즉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특시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도 자동차용 이외의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기업단위로 자동차산업을 정의하고자 할 때에도 산업범위를 정하기 어렵다.
우리나라의 산업분류는 구 경제기획원이 제정한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 Korea Standard Indusry Code)로 국제표준산업분류(ISIC : Internatinal Standard of Indusry Classification)의 분류원칙과 체계를 그 기초로 하고 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상에 자동차산업은 세분류『3843 자동차제조업』으로 이를 다시 세부분류『38431 자동차제조업, 부품제외』와 『38432 자동차부품제조업』으로 나뉜다.
이러한 산업분류는 기본적으로 기업단위를 중심으로 분류방식을 채택하므로 자동차 제조업내에서 엔진등의 기관부품과 기어변속기등의 자동차 전용부품을 완성차 생산하는 것은 제외되어 있다. 또한 타이어, 유리, 전기전자부품등의 생산활동이 제외되어 자동차산업의 범위는 비교적 축소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1. 자동차 제조업이란?
자동차용 브레이크조직, 클러치, 축, 기어, 연소기, 휠, 완충기, 방열기, 소음기, 배기관, 운전대, 및 운전박스 등과 같은 자동차 차체 또는 자동차 엔진용 부분품을을 제조하는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PPL사례 연구
  • 정의3) PPL의 유형4) PPL의 효과 및 특성2. 현대자동차 PPL사례1) 기업소개2) 국내사례3) 해외사례3. 현대자동차 PPL사례 분석1) 국내사례 분석2) 해외사례 분석Ⅲ. 결론1. 연구의 시사점2.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점Ⅳ. 부록1. 참고문헌※. 요약문PPL에 관한 과제를 받고나서 우리 조원들은 바로 현대자동차를 떠올렸다. 수많은 산업들 중에서 자동차산업은 특히나 PPL에 많은 광고비 지출을 하고 있는 산업 이였으며, 그 중에서도 국내기업인 현대기아자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I.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공연예술의 정의 및 발전과정2. 공연예술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3. 공연예술 마케팅의 필요성Ⅲ. 공연예술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1. 공연 시장의 구조2. 공연 시장 현황3. 공연예술산업의 문제점Ⅳ. 예술단체와 기업 간 협력사례 분석1. 에이콤 인터내셔날과 기아자동차2. 현대자동차의 지방사업장 순회공연3. 한화그룹 메세나 콘서트4.

  • [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권력관계][신경영전략 고객만족]신경영전략의 근원, 신경영전략의 유연화, 신경영전략의 권력관계, 신경영전략의 고객만족, 향후 신경영전략의 대응 방안, 신경영전략 관련 제언 분석
  • 자동차업체, 반도체업체도 수요보다는 공급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국의 유력한 전문지에서는 세계 자동차기업 중 10개 정도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전부 타기업에 흡수당하거나 없어진다고 한다. 영국의 산업분석기관인 EIU의 보고서에서는 최근 공격적인 확장정책을 펴고 있는 현대, 대우, 기아 등 한국업체들의 세계 10위권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공장증설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공장가동률이 64%로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 현대차 비정규직 현황
  • 자동차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1) 기업소개(2) 현대자동차 브랜드슬로건(3) 현대자동차 심볼 마크2. 현대자동차 연혁3. 기업이념체제(1) 경영이념(2) 환경이념(3) 윤리경영Ⅲ. 현대자동차의 비정규직현황1.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고용의 변화(1) 97년 IMF 이후 현대자동차의 고용 조정(2) 완전고용보장합의와 이중적-차별적 고용구조의 창출(3) 비정규직 노동자 활용상황2. 현대자동차 내 비정규직 상황(노조입장)(1) 중층적 사내 하청 구조(2) 현대자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한국 자동차산업 분업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 수급기업, 2차 수급기업, 3차 수급기업 순으로 계층적으로 편입되어 있는 중층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층화의 진행정도는 낮다. 먼저 완성차 업체와 직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