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 국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업 소개 및 현황 분석

1. 기업 소개
(1) 성장 과정
(2) 경영 목표
(3) 기업 문화

2. 현황 분석
(1) 재무제표 분석
(2) 국가별 판매량 분석
1) 국내 판매량
2) 해외 판매량

Ⅲ. 외부 및 내부적 환경 분석

1. 외부적 환경 분석
(1) 산업 분석
(2) 경쟁사 분석
1) 도요타
2) 포드
3) GM 대우

2. 내부적 환경 분석
(1) 보유 자원 및 활용 강화 노력
1) 인적자원
2) 무형자원
3) 유형자원
Ⅳ. 핵심 역량 및 사업부 전략

1. 핵심 역량 분석
(1) 경쟁사 비교 우위
(2) 자원에 기반한 우위

2.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 활동
(1) 프로세스 조직과 운영능력 혁신
(2) 전략적 제휴 확대
(3) 디지털 기술 활용 확대

3. 사업부 전략
(1) 상품경쟁력 강화
(2) 현지화 전략
(3) 브랜드 가치 향상
(4) 환경 경영 체제

4. 사업부 전략과 핵심 역량과의 매치 여부 평가

Ⅴ. 맺으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세계 경제가 개방화되고 무한 경쟁의 시대가 지속되는 현 상황에서 다국적 기업의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이 커져가고 있다. 다국적 기업을 우리가 배우고 있고, 세계적으로 다국적 기업의 중요성을 논하고 있지만 정작 다국적 기업에 대한 정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 듯싶다. 국경을 넘어 2개국 이상에서 벌이는 기업 활동을 국제경영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국제 경영의 주체가 되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꼽을 수 있는 회사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내수경기가 좋지 않은 현 상황에서 국가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무역이라고 볼 때 국내 수출의 40% 가까이를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이뤄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다국적 기업은 더 이상 회사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기업이 아니고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하고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대우자동차가 GM에 매각되고, 삼성자동차가 르노에 매각, 쌍용차가 상하이 자동차에 인수될 시점에 다다른 지금 국내 자동차 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기업은 기아를 합병한 현대자동차가 유일하다. 자동차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 중의 하나이며 앞으로도 무한한 수요가 창출되는 산업이기에 그 중요성은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는데, 현대 자동차는 그동안의 기술축적과 경영혁신에 발맞추어 세계 TOP 5 진입을 눈앞에 바라보고 있다. 전 세계의 내노라하는 기업들과 경쟁하여 현대가 지금의 위치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현대자동차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서 경쟁우위를 기반에 둔 핵심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전 세계의 글로벌 환경에 발맞추어 다국적 기업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고,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동차 산업의 중심에 서있는 현대 자동차가 한국을 대표하는 다국적 기업으로서 분석과 평가를 하기에 조금도 손색이 없을 듯싶어 보고서의 주제로 채택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를 통해 현대자동차의 소개와 내, 외부 환경을 분석하였고, 내부 환경 분석을 토대로 한 기업의 핵심역량 분석과 함께 사업부 전략과의 매치 여부를 평가해 보았다.
이번 보고서 작성을 통해 다국적 기업이라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방대하게 활동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서 도출되는 핵심역량이 기업의 경쟁력이 되어 사업부 전략과 활동에 연결되기까지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현대 자동차가 계획한 전략처럼 Global Top 5 안에 드는, 국내 자동차 산업을 넘어 세계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바이다.
참고문헌
1. 자동차산업 21세기 시나리오, 후지모토 다카히로, 21세기북스새날, 1995
2.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정일구, 시대의창출판사, 2004
3. 도요타 벤치마킹, 와카마쓰 요시히도 외, 동양문고, 2003.
4. 대우자동차 하나 못 살리는 나라, 김대호, 사회평론, 2001.
5.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자동차 전쟁, 마에마 다카노리, 시아출판사, 2004.
6. 도요타 방식,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7. 포드주의와 포스트포드주의, 이영희, 한울, 1994.
8. 국내 자동차 회사의 글로벌 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 대우와 현대자동차 사례 중 심으로, 박선영, 연세대학교, 1998.
9. 자동차산업, 복득규, 삼성경제연구원,
10. 텔레매틱스의 현황과 전망, 안수웅, 자동차경제 266호, 2000.
11. 세계 메이저업체들과 현대의 규모 및 국제화 수준, 조성재, 자동차경제 254호, 2000.
12. 현대 2004 사업계획, 현대자동차, 2004.
13. 2004 자동차산업, 현대자동차, 2004.
14. 현대 04년 상반기실적, 현대자동차, 2004.
15. <다임러, 현대차 지분 처분 완료>, 연합뉴스, 2004, 08, 17.
16. 현대자동차 www.hyundai-motor.com
17. 자동차산업연구회 http://www.seri.org/forum/000611
18. 현대자동차연구회 http://www.seri.org/forum/hyunda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기업의 경영 활동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삼성전기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건전한 봉사문화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는 기업이 이윤 추구만 하는 것이 아닌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이웃들과 나누고 다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것이다.현대자동차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 현대자동차의 중국과 인도시장 진출 성공전략
  •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은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때문에 우리는 현대자동차가 해외 진출을 결심한 배경과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중국과 인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지금까지 최대의 수출 기업으로 자리 잡은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며, 현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근황 및 미래를 집어보며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국제화의 시사

  • [국제경제] 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 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제 출 일 : 07. 11. 7 (수)목 차( 서 론( 본 론1. 다국적기업의 정의2. 다국적기업의 생성배경3. 미국의 다국적기업 생성과 그 역사적 배경4. 현대의 다국적기업5. 다국적기업의 특성6.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및 목적7. 다국적기업의 영향1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2 현지국가에 미치는 영향3 본사국에 미치는 효과8. 다국적기업의 사례( 결 론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서 론( 2001년에 발표된 세계투자보고서에 의

  • 피자헛 성공사례
  • 경영전략 등에서 문제점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당면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업소 경영의 과학화, 현대화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기술 도입으로 전근대적인 경영구조를 개선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외식시장의 발전방향 및 기반정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초조사를 통해 외식시장의 현황을 파악해 보았다. (자료제공 : 한국음식업 중앙회 연감)본 론1. 피자헛 브랜드 기원 및 모기업 ‘얌브램드’1)피자헛 브랜드 기원국내에서는 단지 피

  • [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특징, 다국적기업의 목적, 다국적기업의 역할, 다국적기업의 현황,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다국적기업 관련 시사점 심층 분석
  • 론 생산회사, 광산회사, 거대한 플랜테이션(plantation)회사도 결코 다국적기업의 선구자라고는 말 할 수없다라고 말한 것처럼 현대 다국적기업의 실제 루트는 1914년 경에 출현했던 자동차, 석유, 화학 및 알루미늄의 생산에 종사하는 국제기업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 할 것이다. 그 후 1950년대에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성장은 매우 현저했다. 다국적기업이란 무엇인가? 또한 경영의 국제화내지는 다국적성이란 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의미하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