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이상네트웍스 이상네트웍스 기업현황 이상네트웍스 제품탄생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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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례
e-商Networks
목 차
1. 기업소개 및 현황
2. 3C 분석
3. SWOT 분석
4. STP 전략
5. 이상의 수익모델
6. 경쟁전략
7. 촉진전략
8. 향후 성장을 위한 중요한 이슈
9. 사례 연구에 따른 교훈
1. 기업현황
1) 이상네트웍스의 시작
가. 2000년 세계적인 B2B 마켓플레이스 설립 붐
- 황금에스티의 대표이사(김종현 사장)에 의해 애니스틸닷컴이라는 이름으로 설립
나. 2001년 실제 수익 부재와 경영권갈등으로 인한 사업실패를 겪고 그로 인한 교훈
-B2B 마켓플레이스사업에서 수수료 수입을 시장 참여자로부터 제대로 받을 수 없어서는 사업이 불가능하므로 이를 위하여 지불결제수단에 대한 통제나 관리를 사업자가 할 수 있어야 함.
-국내시장에서 성공하여 여러 우수 경영사례의 토대 위에 글로벌시장으로 나가야 성공할 수 있음.
2) 이상네트웍스의 재기
가. 은행 및 신용보증기금과의 협력
-(주)옥션의 B2C 전자상거래을 벤치마킹 → 옥션 성공의 핵심은 결제를 보장하고 수수료수납의 자동화가 가능한 신용카드의 존재라고 판단
-신용카드와 같은 지불결제 수단을 모색 → 2001년6월 이상네트웍스-신한은행-신용보증기금간 협력으로 전자 보증 결제 시스템을 구축. 이러한 제도의 도입 자체만으로는 거래규모와 수익규모가 바로 급격히 늘어나지 못하였지만,이 제도는 2002년도부터 이상네트웍스가 급속히 회생하는 결정적인 바탕이 됨.
나. 대기업의 B2B 마켓플레이스 거래참여 유도
-철강유통시장이 판매자 중심시장인 우리나라에서 많은 하부 유통업체를 거느린 대규모 생산업체의 참여 없이 소규모 유통업체만의 독립적 참여만으로는 국내시장에서 거래규모를 키우는데에 한계
-전자지불시스템의 이점과 전자상거래의 효율성을 무기로 대규모 철강회사에서 B2B 마켓플레이스 참여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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