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치 마케팅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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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와치의 마케팅 환경 분석

(1) 위기, 그리고 새로운 시작

(2) 미시 환경
1) 가격
2) 마케팅 전략
3) 기술
4) 유통망- ‘미래지향적’ 유통망
5) 고객

(3) 거시 환경
1) 문화- ‘스위스의 문화를 반영한 스와치’
2) 경제 정책

2. SWOT 분석

(1) 기회
1) 직영판매로의 전환
2) 스포츠 스타 마케팅
3) 타임키퍼

(2) 위협
1) 경제침체로 인한 판매실적 감소
2) 모방이 쉬운 디자인의 한계

(3) 강점
1) 다양하고 독특한 디자인
2) 세계수준의 제조기술
3) 원가절감을 통한 낮은 가격
4) 전략적인 그룹의 브랜드 전략
5) 세계적인 유통망(미래지향적 유통망)
6) 첨단 기술력과 고품질을 상징하는 브랜드 이미지

(4) 약점
1) 대리판매로 인한 저가 이미지
2) 공동브랜드의 실패

3. STP(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1) 시장 세분화
(2) 목표 시장
(3) 각 브랜드 별 특징

4. 4P Mix 전략

(1) 제품 전략
1) 제품전략에 대한 개괄
2) 브랜딩
3) 기본컨셉
4) 기능과 품질
5) 디자인
6) 서비스
7) 스와치의 제품 라인들

(2) 가격 전략
1) 가격믹스 전략에 대한 개괄
2) 피라미드 구조
3) 가격대에 따른 제품의 라인

(3) 유통 전략
1) 스와치의 한국에서의 유통 전략
2) 오메가 직영 매장 설립
3) 미래 지향적인 유통망

(4) 촉진 전략
1) 이벤트 홍보
2) 역방향 마케팅

(5) 문제와 위기, 극복 대안

(6) 4P Mix 분석 결론

본문내용
(1) 위기, 그리고 새로운 시작
1970년대 스위스의 시계산업은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되었다. 국제 시장이 호황을 누렸음에도, 스위스의 수출량은 크게 떨어졌다. 10년도 되지 않은 기간(1997년에서 1983년 사이)에 스위스 프랑으로 측정된 수출량은 절반으로 뚝 떨어졌다. 세계 시장에서 차지한 시계 생산 물량의 비율은 43%에서 15%로 떨어졌다. 홍콩과 일본이 정상의 스위스 시계산업에 도전해 왔고, 급기야는 스위스를 세계3위로 떨어뜨렸다. 대만, 중국, 한국도 역시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다. 스위스 시계산업의 일자리는 몇 년 만에 90,000에서 40,000도 안 되는 수치로 떨어졌다. 스위스는 방향을 잃고 방황했다. 일본이 아니라 스위스가 처음으로 쿼츠(Quartz) 손목시계를 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스위스 시계산업은 예전의 소비자들의 취향에만 계속 의존하여 전통적인 시계 만드는 데에만 몰두하고 대중적인 손목시계 개발은 소홀히 하고 있었다.
위기는 스위스 최고의 시계그룹인 ASUAG(Allgemeine Schweizerische Uhrenindustrie AG)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SSIH(Societe Suisse pour Ilndustrie Horlogere SA)에게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두 그룹은 절망하지 않고 1978년 세계최고로 얇은 2.5mm 두께의 시계를 개발, 스위스의 시계제조자들에게 도전한 일본에 대항하여 스위스 인들은 그보다 더 얇은 시계를 만들어 세계 기록을 세우기로 했다.
참고문헌
www.swatchgroup.co.kr
www.swatchkorea.com (스와치 이대점)
www.joins.com(중앙일보),
www.mk.co.kr(매일경제신문)
다국적기업경영(저자:어윤소 외),2000,천지출판.
한국이 15명의 시장이라면 :한국인 소비 트렌드의 해석과 전망(저자:조은정),2002,지식공작소.
클라시커 50 시리즈 중 디자인, 해냄 출판자, 장혜경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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