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마케팅 전략 분석 옥션 기업 분석 옥션 서비스 분석 옥션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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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옥션 마케팅 전략 분석
목 차
1. 옥션의 기업 분석
2. 옥션의 서비스 분석
3. 옥션의 시장 분석
4. 옥션의 경쟁사 분석 - G마켓
5. 옥션의 SWOT 분석
6. 옥션의 STP 분석
7. 옥션의 4P Mix 분석
8. 옥션의 성공요인 분석
9. 옥션의 문제점 분석
10. 옥션의 발전방안 분석
1. 옥션의 기업 분석
(1) 기업 개요
국내 최대 규모의 인터넷 경매 회사인 옥션은 지난 98년 4월에 국내 최초로 인터넷경매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10원 경매, 역경매, 시너지 경매 등 다양한 경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국내 인터넷 경매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다. 현재 회원은 1000만 명, 일일 방문자수 20만 명, 일일 페이지뷰 400만 뷰에 이르고 있는 옥션은 올 상반기 5255억 원의 매출을 올려 e-마켓플레이스 뿐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전체에서 매출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옥션은 12개 카테고리 303개 품목에 일일평균 20만개가 넘는 물품이 경매 진행 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업체로 성장해, 대우자동차, 삼보컴퓨터, HP, 엡손, 동양매직, 코리아나 화장품, 토이마트, 샘소나이트, 웨스틴조선비치호텔 등 280여 개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있다.
옥션은 지난 1998년 인터넷 경매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2000년에는 업계최초 유료화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의 수익창출 모델을 제시하였고, 2001년 2월 세계 최대 e-마켓플레이스인 ebay를 최대 주주로 유치하며 성공적인 닷컴기업 가운데 하나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04년에는 업계최초 연간 1조원 거래금액을 달성했으며, 최근에는 15분기 연속 분기 매출액의 기록을 갱신하며 기염을 토하는 등 시장 선도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그동안 옥션은 국내 최대의 인터넷 상거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 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문화 정착, 기존의 비효율적 유통구조 개선 등의 노력을 해오고 있다.
2. 옥션의 서비스 분석
옥션의 경매 아이템에는 컴퓨터·가전·도서·음반·문구 등 1,907개의 카테고리가 있으며, 일반 회원이 등록한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경매에 붙인다. 특정업체의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파트너스 옥션’의 경우 현재 12개 카테고리에 1,500여 개 업체가 입점해 있다. 그밖에 공동경매, 10원 경매, 1000원 경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고품을 다루는 우리들의 중고세상, 자동차 관련 상품을 경매하는 옥션모터스, 모든 상품을 신용카드 6개월 무이자로 살 수 있는 6개월 무이자Shop 등의 특이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공동경매
공동구매와 비슷한 방식으로 입찰자가 많아질수록 가격이 하락한다. 등록 자격에 포함되는 판매자만 참여가 가능하다.
② 묶음경매
모든 상품이 묶음단위로 거래되는 곳으로 중소상인이나 단체로 물건을 구입하기를 원하는 분들께 유리한 경매이다.
③ 천원경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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