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GMARKET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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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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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G마켓의 기업 소개
1.1. 기업개요
1.2. 기업연혁
1.3. 기업현황
2. G마켓 분석
2.1. G마켓 시장분석
2.2. G마켓의 경쟁사 분석 - 옥션
2.3. G마켓의 고객(방문자) 추이 분석
2.4. G마켓의 서비스 분석
2.5. G마켓의 SWOT 분석
2.6. G마켓의 4P Mix 분석
2.7. G마켓의 4C 전략
3. G마켓의 성공전략
3.1. 가격 경쟁력을 위한 낮은 수수료
3.2. 판매자 중심의 판매시스템, 미니샵 개설
3.3. 이효리 효과? ^^ - 스타샵 운영
3.4. 일대일 흥정하기 시스템
3.5. 휴먼웨어 중심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의사결정 절차를 간소화
3.6. 명확한 차별화 전략 : 톡톡 튀는 서비스 도입
3.7. 트윈슈머 마케팅 전략
3.8.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전략 -G메신저
3.9.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CSR 전략
3.10. 반사이익을 노려라
3.11. 금융사고 등을 막기 위한 철저한 보안시스템
3.12.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서비스기능
3.13. 참신하고도 탁월한, 고객 유인책 및 단골 고객 확보 기술
4. G마켓의 문제점
4.1. 서버의 안정성 문제
4.2. 수수료 문제
4.3. 영업이익률 문제
4.4. 경쟁자 진입 문제
4.5. G마켓의 각종 소비자 피해사례
5. G마켓의 향후 발전방향
5.1. 낮은 수익률, 신생업체들의 도전극복
5.2 E- marketplace 에서 발생하는 각종 소비자 피해사례의 최소화
5.3. 판매자와 G마켓의 협력을 통한 물류시스템의 효율 극대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2.2.4. G마켓의 서비스 분석
2.2.4.1. 판매자 미니샵 서비스
판매자 미니샵은 블로그형 쇼핑몰의 효시로 불리면서 업계에 커다란 파장을 몰고 왔다.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를 만들 듯 회원으로 가입만 하면 온라인상에 상점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덕분이다. 또 상품 판매가 이뤄지지 않으면 별도의 수수료를 내지 않는 것도 이점이다. 판매자의 취향에 따라 온라인 상점을 다양한 디자인으로 꾸밀 수 있으며 개별 온라인 상점 차원에서 이벤트 할인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다.
2.2.4.2. 행운경매
G마켓만의 독특한 서비스다. 이는 기존 경매방식과 다른 추첨식 낙찰경매서비스로 상품가격의 10% 또는 1%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경매서비스다. 일반적으로 가장 높은 액수를 써낸 사람이 ‘당첨’되는 것이 경매지만 추첨식 경매는 판매자가 일정 범위를 정한 다음 그에 해당하는 액수를 써낸 이들을 모두 당첨자로 한다. 이 방법은 일종의 공동구매 효과를 가져와 ‘많은 사람이 싸게 살 수 있다’는 강점을 만들어줬다.
2.2.4.3. 1대1 흥정하기
이 회사의 독특한 경매 가운데 가장 특이한 코너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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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1] 인터넷 쇼핑몰 전망 및 창업 성공사례 과정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편)
[2] 오픈마켓의 새로운 강자 G마켓의 성장 동력 - U-Book
[3]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 옥션과 G마켓의 도전 (김선기)
[4] 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2)
[5] 성공 e마케팅 (서지우)
[6] 2005 e-비즈니스 백서 (한국전자거래진흥원)
[7]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행동 (예종석)
[8]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9] 온라인시장 환경에서 소비자구매의도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유숙인 외 한국경영정보학회)
[10] 인터넷 경매 사이트 판매수기와 구매수기에 나타난 소비자 만족·불만족 요인연구 (서정희 외/한국생활과학회지 6호)
[11] 나는 매일 G마켓으로 출근한다 (최재용)
[12] G마켓 홈페이지 (www.gmarket.com)
[13] 옥션 홈페이지(www.auction.co.kr)
[14] 네이버(www.naver.co.kr)
[15] 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
[16] 머니투데이
[17] 매일경제신문
[18] 순위 사이트 (http://www.100hot.co.kr/)
[19] 종합리서치기관 (http://www.metri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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