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경매사이트 `온켓` 분석 및 시장 점유율 확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 소개
2. 수익 모델
3.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4. 시장 기회 분석
5. STP Strategy
6. 사이트 디자인 분석
(1) user interface
(2) design
(3) contents
(4) communication
7. 마케팅 전략
(1) 인지도 상승
(2) attraction for seller
(3) attraction for buyer
(4) 이벤트
8. 솔루션 대여 전략
9. 결론
<표, 차트, 그림 목차>
<References>
본문내용
1. 회사 소개

몇 해 전 인터넷 붐을 위시한 기업들은 가상의 세계 즉, 온라인 마켓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온라인 쇼핑, 경매도 이에 편승해 시작, 발전했다. 온켓도 이렇게 시작된 온라인 경매 사이트 중 하나로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으로 옥션에 이어 2004년 6월 현재 시장 점유율 2위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온켓은 국내 전자결제 시스템 부문의 선두 기업인 ㈜이니시스가 2003년 10월 오픈한 온라인경매 사이트이다. 온켓은 인터넷 경매뿐 아니라 일반 쇼핑, 공동구매를 모두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포탈을 지향한다.
타사에 비해 독특한 코너는 외부의 작은 흠집으로 인해 반품된 물건을 45%싸게 파는 ‘반품경매’ 낙찰 예정가를 맞추는 사람에게 경매 품을 선물로 주는 ‘횡재경매’모든 물건을 1000원부터 경매 시작하는 ‘천원 경매’ 모든 상품을 반값으로 파는 ‘반값구매’ 유명인이 쓰던 물건을 경매로 팔아 이익금을 기부하는 ‘자선경매’ 등 다양하다
온켓은 ㈜이니시스의 전자 결제시스템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고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3대 만족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수수료가 옥션보다 저렴하다는 강점에도 불구하고 적은 회원수로 인한 판매부진 등으로 고전하고 있다.

2. 수익모델

경매 사이트의 수익모델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경매사이트는 다른 인터넷 기업들에 비해 낙찰수수료, 등록수수료 등 다양한 수익구조를 지니고 있다. 또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경매수익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광고수입에 크게 의존하는 여타의 인터넷 기업들보다 경기 침체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다.
둘째, 경매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은 일정 규모의 경매물량이 확보되면 비용증가가 정체되고 이윤이 급증하게 된다. 즉 영업 레버리지가 매우 높은 모델이다.
셋째, 경매 사이트는 거래가 형성되는 시장기능만을 수행하므로 일반 전자상거래와 달리 구매에 의한 손실 위험 및 재고위험이 없고 물류비용이 전혀 없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모델을 바탕으로 한 광고와 수수료 등으로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경매사이트는 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3. 환경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① 인터넷 및 인터넷 경매 사이트 이용 현황

1)인터넷 이용자 증가 둔화 그러나 이용자 활동성 증가
이용자 증가율은 감소했지만 듀레이션 타임은 오히려 2003년 대비 10% 증가
되었다.
참고문헌
서적
여준상,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더난출판, 2003년 3월
Jakob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논문
대중교통을 이용한 광고: 지하철 광고 노출효과에 대한 연구
{이수역(총신대역)내 와이드 칼라 광고를 중심으로} 논문 발췌

인터넷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econ.seri21.org)
코리안 클릭 조사 연구 -->www.koreanclick.com
랭키닷컴 (www.rankey.com)
온켓 (http://www.onket.com)
옥션 (http://www.auction.co.kr)
G마켓 (http://www.gmarke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기업사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옥션(Auction)에 대한 행복 쇼핑 방안 아이디어
  • 방안 아이디어목차(Contents) 1. 기업개요 1) 기업 소개2) 기업 연혁3) 옥션의 현위치2. 기업 환경 분석 1) 온라인 쇼핑 시장분석2) 경쟁사 분석(G마켓, 11번가)3. 기업 전략 분석 1) 4P 분석2) STP 분석3) SWOT 분석4. 기업 전반적인 문제점 및 보완점 1) 문제점2) 보완점 5. 즐거운 온라인 구매를 위한 아이디어1) 아이디어 창출 배경 2) 세부 아이디어6. 논의 및 시사점 1. 기업개요 1) 기업 소개1998년 4월 국내 최초의 인터넷 경매사이트로 시작하여 현재 경

  • [기업분석]G마켓
  • 분석 14라. 경쟁사 성공분석 163) 비즈니스모델 19가. 고객가치 20나. 수익모델 20다. 시장영역(STP분석) 21라. 경쟁적 환경 22마. 경쟁적 우위 25바. 마케팅전략 304) 성장요인 34가. 비지니스적요인 34나. 기술적 요인 34다. 자유로운 기업문화 35라. 시스템 효율화 35마. 공급자 협상력 354. 동향 및 향후 전망 371) 향후전망 372) 향후과제 및 전략적 방안제시 39가. 고객중심의 서비스 40나. G-MARKET의 운송 서비스 40다. 점진적 영역 확대 전략 41라. IT 인프

  • 옥션의 경영정보시스템 분석 ★ 옥션 소개 ★ 옥션 구매자 판매자 이용
  • 경매/공동구매 사이트의 순방문자가인터넷 종합쇼핑몰 규모를 넘어서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오픈마켓의 성장 요인에는 기존의 온라인쇼핑몰 업체들의 오픈마켓 시장 진입이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5월 다음 온캣이, 7월에는 GSeshop이 오픈마켓인 GSestore를 개장했고, 10월에 인터파크도 오픈마켓 운영을 시작했다.이처럼 시장의 확대 및 활성화와 인터넷쇼핑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하려는 소비행태 증가가 함께 맞물리면서 오픈마

  • [전략경영]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 경영전략
  • 경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본론Ⅱ. 사이버 경매 사이트의 독점 실태옥션1. 옥션 소개2. 옥션의 발전과 독점3. 옥션의 장점 및 문제점4. 판매자, 구매자 입장에서의 장점과 단점Ⅲ. 옥션에 대항하는 세력들1. 이세일2. 온켓결론Ⅳ. 소비자와 시장의 이해 (꿈의 공유 VS 옥션)1. 옥션의 전략적 제휴현황과 장점 활용2. 꿈의 공유 마케팅 전략3. 꿈의 공유 사업 전략Ⅰ. 사이버 경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2003. 7월1일 중앙일보 온라인 경매인터넷 경

  • [인터넷마케팅] 온라인마켓플레스 옥션 성공사례
  • 시장에 진입하는 비용을 감소시키며, 새로운 형태의 상점들이 빠르게 개점과 폐점을 할 수 있다.자료출처: 정보통신정책 연구원(KISDI, 1998~2003 시장분석, 2004.6)신세계 유통 연구소(2004~2005 시장전망, 2004.12)자료출처: 정보통신부 2004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 조사Auction의 현황인터넷 쇼핑몰 업계 1위1998년 인터넷 경매 서비스를 시작한 Auction은 2004년 8월 업계 최초로 1,000만 회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