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인터넷쇼핑몰 `G마켓`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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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4.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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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인터넷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PT입니다. 본 PT에서는 급변하는 e비즈니스 환경에서 끊임없는 변화와 마케팅으로 오픈마켓 시장에서 옥션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G마켓’의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표적시장 선정)
(3) Positioning

5. 마케팅전략
(1) Product (상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6. 향후 전략
본문내용
기업연혁

2000. 03 'BM특허국내 출원(다대다 쌍방향 경매방식에 의한 통신상품거래소)
2000. 04 (주) 구스닥 법인 설립
2000. 05 구스닥 상품거래소 오픈(www.goodsdaq.co.kr)
2000. 05 (주) 인터파크 구스닥으로 사명 변경
2000. 05 Goodsdaq Inc. 설립(미국 현지법인)
2001. 10 구영배 대표이사 신임 취임
2003. 01 회원제 전용 ec플랫폼(제로마진클럽) 오픈
2003. 06 판매자 독립 ec플랫폼(미니샵) 오픈
2003. 10 추첨식 경매 ec플랫폼(행운경매) 오픈
2004. 03 (주) 인터파크 지마켓으로 사명 변경
2005. 07 첫 스타 샵 인 이효리 샵을 시작으로 한 스타 샵 오픈
2005. 09 업계 최초로 RSS를 통한 G마켓 쇼핑 컨텐츠 제공 서비스 시작
2006. 04 업계최초 상담/직거래 시장 오픈
2006. 06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 미국 나스닥 직상장
2006. 06 미국 야후! G마켓 지분 전략적 투자
2006. 07 글로벌 쇼핑 오픈
2007. 04 개인정보보호우수사이트 ePRIVACY 인증

SWOT 분석

S (강점)
- 공격적인 마케팅
- 효율적인 사업 프로세스 시스템
- 사이트구성의 뛰어난 기술력
- 판매자의 진입장벽 최소화

W (약점)
- 주 고객 대부분 젊은 층에 의존
- 낮은 수익성
- 취약한 판매자, 상표권 관리
- 새로운 방식도입 등의 변화 어려움

O (기회)
- e-marketplace의 성장
- 나스닥 상장을 통한 해외진출
- 주5일 근무제로 여가상품 증가
- 옥션에 대한 인식 악화

T (위협)
- 전자상거래 업체들과의 경쟁
- 대형마트의 온라인 판매
- 허위사기거래
- 상표권 관리 소홀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수록하였습니다.
참고문헌
www.gmarket.co.kr
www.auction.co.kr
www.nso.go.kr
www.seri.org
e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대 격돌(옥션과 G마켓의 빅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인터넷 비즈니스 - 오재인, 최재화, 김홍기, 권순법, 박영사, 2002
e-mail marketing - 짐스턴, 앤소니프라이어, 홍정희, 한국능률협회, 2000
디지털시대의 e-business 전략 - 박기성, 배우련, LG경제연구소, 2000
전자상거래와 유통혁명 - 김재규, 이경전, 법영사, 2000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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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님이 정말 충실히 만드셨네요. 좋은 자료 얻게 되서 기분 좋네요.
  • simple7***
    (2009.04.29 10:58: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킹짱왕^^
  • redwin***
    (2008.05.16 20:5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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