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론 TOMS Shoes 제품 TOMS Shoes 창립 TOMS Shoes 기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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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 회 적 기 업 론
Ⅰ. 서 론
요즘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실패로 인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공공기관과 시장이 해결하지 못한 사회적 문제들을 사회적 기업들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현재 존재하는 사회적 기업들이 직접 보여주고 있다. 이익을 창출하면서 사회의 발전까지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미처 돌보지 못하는 곳까지 사회적 기업은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시장이 해결하지 못하는 고용 문제 등을 사회적 기업은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 되기 위해선 3가지 요건이 필요하다고 한다. 첫째는 사회성, 둘째는 수익성, 셋째는 혁신성이다. 이 3가지가 모두 갖춰지지 않으면 그것은 껍데기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성을 가지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그럼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달성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나 일반 시민들의 보조금이나 지원금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이윤을 창출해서 그 이익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것이 수익성이 필요한 이유이다. 즉, 비즈니스로서 지속가능성을 가지고 이익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수익성을 가지기 위한 수단의 조건은 혁신성이다. 남들이 다하는 레드오션이 아니라 틈새시장, 블루오션에 뛰어들어서 특화된 영역, 시장, 기능, 기술력을 가지고 자신만의 노하우로 이익을 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갖춰졌을 때 진정한 사회적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사회적 기업론 레포트를 하기 위해서 외국의 여러 사회적 기업들을 찾아보았다. 위에서 말한 사회성, 수익성, 혁신성을 갖춘 사회적 기업을 찾는 도중 내가 직접 구입도 했던 한 기업을 찾을 수 있었다. 그때 당시에는 이 기업이 사회적 기업이라는 것은 전혀 모르고 구입했었다. 이 사회적 기업의 이름은 TOMS Shoes이다. 단순한 신발 브랜드로만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대표적인 외국 사회적 기업 중 하나였다. 내가 직접 구입했었던 브랜드이고 신발에 관심이 많은 나이기에 이번 과제의 주제를 TOMS Shoes로 정하기로 하였다. 이제 미국의 사회적 기업인 TOMS shoes에 대해 소개를 해보려 한다.
Ⅱ. 본 론
1. TOMS Shoes의 창립
TOMS Shoes는 2006년 6월에 Blake Mycoskie에 의해 창립되었다. The Amazing Race라 는 쇼의 촬영이 끝난 후 그는 아르헨티나로 가게 되었다. 아르헨티나에서 그는 가난한 아 이들이 신발도 없이 맨발로 다니는 것을 목격하게 되었다. 아이들은 신발 없이 거칠고 오 염된 땅을 밟고 다닐 수밖에 없었고, 토양의 기생충에 감염되거나 발에 난 상처로 인해서 상피병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에 시달렸다. 신발이 없는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경우까지 있어서 교육의 기회까지 박탈당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들을 본 블레 이크 마이코스키는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서 본국인 미국에서 ‘내일을 위한 신발(Shoes for Tomoow)’이라는 슬로건을 가진 TOMS Shoes를 설립하게 되었다.
※ TOMS Shoes의 창립자 Blake Mycoskie
2. TOMS Shoes의 제품
TOMS Shoes는 기업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신발을 파는 사회적 기업이다. 이 기업 제품 의 디자인은 아르헨티나의 전통 신발인 ‘알파르가타(통칭은 에스빠드리에)’에 그 기원을 두 고 있다. 알파르가타의 편안한 착용감을 바탕으로 플랫형 고무밑창과 가죽안창, 심플한 캔 버스 소재인 어퍼로 만든 신발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 특징으로 인해 착화감을 극 대화 시켰다. 최근에는 보타스(Botas), 웨지(Wedge), 코르도네즈(Cordones)와 같은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을 출시했다. 사회적 기업답게 소재도 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소재만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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