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행정적 수퍼비젼 적용의 문제점 수퍼비젼 대리적 책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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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4장 : 행정적 수퍼비젼 적용의 문제점
1. 대리적 책임의 문제
2. 권위와 권력의 문제
1) 권위와 권력의 이론적 근거
2) 수퍼비젼의 권위와 권력의 근거
3) 수퍼바이저의 권력유형들간의 상호관계
4) 수퍼바이지 동료집단을 통한 권위의 적법화
5) 비권위적 권위(Noanuthoritarian Authority)
3. 수퍼바이저 권위 적용의 실제와 문제점
1) 권위 및 권력의 회피와 포기현상
2) 수퍼바이저의 권력과 권위를 약화시키는 조직 요인들
3) 수퍼바이지의 맞대응력
4. 규칙, 불복종의 문제와 징계행동
1) 규칙의 기능적 가치
2) 불복종 행동의 이해
3) 불복종 행동의 감독과 지도-수퍼바이저의 책임
4) 징계조치의 적용
제4장 행정적 수퍼비젼 적용의 문제점
1. 대리적 책임의 문제
수퍼바이지는 자신에게 배정되거나 위임된 업무들에 대해서 궁극적으로 책임을 져야한다. 다시 말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잘못된 업무수행에 대한 불평과 이에 따르는 법적인 심판을 통해서 확인된 부하 직원인 수퍼바이지의 잘못된 결정과 행동에 대해서 수퍼바이저가 책임을 져야한다는 원칙이 분명하게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것은 “대리책임”, “전가된 과실”, “책임지는 상급자” 등의 다양한 용어로 정의된 이론적 원칙들에 의해서 지지되어졌다. 이 원칙은 상급자는 그들의 고용범위 내에서 자신의 대행자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수퍼바이지는 법률적 수퍼바이저의 “연장(extension)"으로써 간주되며, 두 사람은 ”단일인격“으로 고려된다. 다시 말해 수퍼바이지가 어떠한 행동을 취할 때 수퍼바이저는 사전에 그 행동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 이미 인정한 것으로 인식되어진다. 따라서 만약 어떤 행동이 잘못 수행되어졌다면, 수퍼바이저는 부적임자로 판정될 수 있는 사람(수퍼바이지)에게 그 일을 수행하도록 허용한 사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회사업가의 무능력도 수퍼바이저에 대한 하나의 고발의 사유가 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A. Kadushin,1992:78-79) 다시 말해 “주인으로 하여금 대답하게 하는” 법적인 원리에 해당하는 반응이며, 사회사업가를 상대로 위법행위를 소송할 때에 수퍼바이저도 함께 연루 될 수 있다.
대리책임의 원칙은 수퍼바이저를 매우 취약한 입장에 처하게 한다. 기본적으로 수퍼바이지가 내리는 중요한 결정은 수퍼바이저에 의해서 검토되어지거나 필요하다면 수정되어져야만 한다.(B.H. Schutz,1982-:99) 그리고 의뢰나 사례종결은 수퍼바이저의 책임이므로 수퍼바이저가 보호될 수 있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수퍼바이저가 하자가 없다는 것이 분명히 보장된 상태에서 의로나 사례종결이 이루어져야 한다.(A. Kdushin,1992:81)
2. 권위와 권력의 문제
1) 권위와 권력의 이론적 근거
기관이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행정적 수퍼비젼의 기능이 적절히 수행되어야 하고, 수퍼바이저가 행정적 기능을 수행하고 책임지기 위한 업무들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권위와 권력이 부여되어야만 한다.
Studt(1959)에 따르면 권위는 위임되고 인정되는 것으로서 업무를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 조직 내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이 또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의 역할과 행동을 지도 감독할 수 있도록 권위를 주는 것이다.
기관 내에서 행정적 권위에 대한 필요성은 조직의 복잡성과 업무의 전문성으로부터 유추될 수 있다. 만약 여러 사람들이 어떤 바람직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서 함께 일하게 될 때에는 그들의 노력이 통합되어야만 한다. 즉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을 감독하고 조정하며, 업무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책임을 사회사업가들이 느낄 수 있도록 권위가 부여되어져야 한다.
공동의 노력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시에 무조건 순응하는 질서는 우연이나 개인적 욕구 및 소망 또는 변덕에 맡길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권위통제체제는 하나의 조직상의 명령적 규범이 되어야 하며, 주관적 고려에 따른 자유재량권은 최소화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조직은 협조적인 활동을 통해서 바람직한 목표를 지향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방법들을 찾아내야만 한다. 또한 기관 내에서 직원들이 무질서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복지기관이 권위와 책임수행을 위한 명백한 구조를 규정해야 하며, 이러한 구조는 기관의 정책에 일치하는 방향에서 사회사업가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조건을 확실히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A. Kadushin,1992:80-81)
Tannenbaum은 조직 관리에 관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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