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장 지지적 수퍼비젼 적용의 실제 지지적 수퍼비젼 적용 지지적 수퍼비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8장 지지적 수퍼비젼 적용의 실제
1. 지지적 수퍼비젼의 적용
1) 지지적 수퍼비젼
(1) 독립적이고 명백히 구별되는 별개의 활동으로써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및 행정적 수퍼비젼 작업의 한 부분으로 실행된다.
(2) 직무의 부여, 직무의 점검 또는 직무를 위한 훈련 등은 지지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3) 수퍼바이지에 대한 존중과 그에 대한 관심 및 수용을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교육적, 행정적 수퍼비젼의 기능들이 수행될 수 있다(A. Kadushin, 1992 : 260).
※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회사업가로 하여금 자신의 일을 수행하는 것을 돕고 그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해 주는 정서적지지 형태의
지지적 수퍼비젼 개입보다도 스트레스를 개선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결국 직업목표
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것이야말로 소진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교정수단인 것이다
(A. Kadushin, 1992 : 261).
2) 스트레스의 예방 대책
(1) 수퍼바이저가 워커를 고용하고 취임시키는 초기 시작단계부터 행정적 수퍼비젼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소진의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퍼비전]수퍼비전(슈퍼비전)의 개념,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기원, 수퍼비전(슈퍼비전)의 노인복지기관, 수퍼비전(슈퍼비전)의 자원봉사자,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교육, 향후 수퍼비전(슈퍼비전)의 내실화 과제
  • 제는 제외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개인적, 제도적, 사회적 조건 하에서 볼 수 있어야하며 수퍼비전 과정은 이 모든 요소들을 연속선상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전통적인 수퍼비전의 개념은 행정적 측면을 강조하는데 바람직한 수퍼비전을 위해서는 다음의 내용들을 이해해야 한다.1. 수퍼비전의 기능수퍼비전은 행정적,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수퍼비전은 교육적 목적을 지닌 행정적 과정이다.” 여기에 덧붙여 표현적-지지적 기능이 추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사례
  • 제반 연구와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현장에 반영하는 것은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게 되었다. 이장에서는 수퍼비전의 개념과 필요성, 수퍼바이저의 스타일과 수퍼바이지의 반응, 수퍼비전의 기능과 수퍼바이저의 역할, 수퍼비전지침, 수퍼비젼의 평가기능, 학생수퍼비전 등에 대해 살펴보고 몇 가지 제안을 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의 중간관리자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2. 학교사회사업의 의미와 목적 및 대상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제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 사회복지행정론
  • 수퍼비젼과 함께 기관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 지도자로서의 능력 갖춰야 함.즉, 모든 사실 검토하여 합리적 결정 내리는 능력, 목적에 대한 능동적인 관심과 헌신적 태도, 타 직원 격려와 지위향상을 위한 노력,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는 것.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 고취.5) 조정 ; 기관 활동의 다양한 부분 상호 관련시키는 작업6) 보고 :기관의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재원을 제공하는 기관에게 찰리는 것. 이를 위해서는 기록 유지, 정기적인 감사,

  • [사회복지행정론] 수퍼비전
  • 수퍼비전의 목표2-3) 수퍼비전의 기능2-4) 수퍼비전의 필요성 2-5) 수퍼바이저의 역할 & 책임2-6)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2-7) 수퍼비전 기능과 역할: kadushin 모델3. 직원 수퍼비전3-1) 수퍼비전 모델3-2) 수퍼비전의 원리3-3) 수퍼비전의 방법3-4) 수퍼비전 지도내용3-5) 바람직한 수퍼바이저상3-6) 현행 수퍼비전 체계4. 실습생 수퍼비전4-1) 실습지도의 핵심적인 내용 및 기술4-2) 실습교육에서의 학교기관학생의 역할 및 과제5. 기관 적용5-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