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인사관리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의 형평성 문제 & 복지인력 관리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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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의 인사관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의 형평성 문제
복지인력 관리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목차―
Ⅰ. 서론 1
Ⅱ. 사회복지행정의 인사관리 1
1. 사회복지행정의 의의 1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2) 사회복지행정의 영향 및 활동 1
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3
2.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배경 3
1) 관료제이론 3
2) 과학적관리론 4
3) 인간관계론 4
4) 체계이론 4
5) 정치경제이론 5
3. 사회복지 전문인력 5
1) 사회복지 전문직의 요소 5
2) 사회복지사 자격증제도 6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6
Ⅲ.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6
1. 사회복지 행정담당자 개관 6
2. 직위분류제 7
1) 직위분류제의 개념 7
2) 특성 8
3)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장단점 비교 8
4) 우리나라의 공직분류제도 8
5) 평가 8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 9
1) 사회복지직직렬 실시의 의미 9
2) 사회복지직렬화의 향후 전망 10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의 연혁 11
4) 사회복저전담공무원제의 정의와 직무 11
5)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채용 12
6)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인력현황 15
7)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보수 19
8)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사기진작 21
Ⅳ.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의 형평성 문제 21
1. 문제제기 21
2. 행정조직의 관리자 22
1) 일반행정가와 전문행정가의 필요성 22
2) 일반행정가와 전문행정가의 갈등 22
3) 행정조직에서 관리자의 소양 22
4) 평가 23
3.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 23
1) 수퍼비젼의 개념 23
2) 수퍼비젼의 역할 23
3) 수퍼비젼의 자질과 활동 24
4) 수퍼바이저와 수퍼비젼의 관계 24
5) 평가 25
4.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채용제도 25
5. 결론 26
Ⅴ. 복지인력 관리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27
1. 사회복지직렬의 세분화 27
2. 전문성을 가진 중간관리자의 부재 27
3.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확립 27
4. 효율적인 인력배치 문제 27
5. 사회복지직렬 공무원의 갈등해소 28
6. 기타 28
참고문헌 29
Ⅰ. 서론
사회가 점차 복잡화다원화됨에 따라 전문화된 복지행정서비스가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사회복지행정의 인사제도 또한 변화하고 있다. 99년에는 사회복지직렬이 신설되고 별정직이었던 사회복지전문요원이 일반 경력직으로 전환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채용에 있어서는 응시자가 사회복지사 자격이어야 한다는 점을 조건으로 하고 있다.(5급 사무관 시험은 제외)
본문에서는 ①전반적인 사회복지행정의 인사관리이론을 살펴보고, 전문성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②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③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에 있어 형평성의 문제 ④ 사회복지인력체계의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서 검토해 보도록 한다.
Ⅱ. 사회복지행정 인사관리
1. 사회복지행정의 의의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일반적으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모든 조직은 행정을 요구한다. 행정이란 두 사람 이상이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합리적인 협동적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행정은 정책을 현장에서 실현하는 작업이며, 사업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면 오늘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사회복지행정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자.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으로 표현된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인 유무형의 서비스로 전환하여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공사적 전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환과정에서 사회복지 분야는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도 충분한 인적물적 자원의 획득 및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그러나 사회복지활동은 인력이나 물적 자원의 투입만으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없으며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행정과정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크게 두 가지, 광의와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개념으로 분류한다.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은 공공 및 민간기관의 사회복지행정을 포함해 사회복지조직의 활동과정에 기여하는 조직구성원들의 협동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은 주로 사회사업행정에 국한하여 사회사업의 지식, 가치, 기술 등을 적용하여 사회복지기관의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자원을 동원 및 활용, 그리고 평가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에 관한 행정의 개념도 시대와 사회의 변천에 따라 그 대상이 전국민으로 확대됨과 더불어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의 정책형성 및 그 집행과정으로서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개념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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