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우지 토모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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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우지 토모코)』
책의 내용과 추가학습내용
선정도서 중에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단지 책의 표지디자인이 깔끔하고 마음에 들어서다.
작은 사이즈로 휴대하기에도 편리하고, 두껍지 않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시각디자인은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상이다. 사람은 오감이 발달되어 있고 특히 시각적인 동물이다. 소개팅을 주선할 때 소개를 받는 남자들은 대부분 이런 질문을 던진다. “그래서 그 여자 예쁘냐?” 우스갯소리지만 사람은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꽤 중요시 생각한다는 것이다. 예쁜 여자나 멋진 남자의 첫인상이 좋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아무리 예쁘고 멋진 사람이더라도 지저분하고 정돈되지 않은 모습이라면 단정하고 깔끔한, 신경을 많이 쓴 듯 잘 꾸며진 평범한 외모의 사람보다 덜 매력적으로 보인다. 처음에 봤을 때 걸친 옷이나 헤어스타일이 깔끔하고 맵시 있는 사람에게 눈길이 먼저 가기 마련이다. 이런 점이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치장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사람뿐 아니라 이런 시각적 효과를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접목시켜 볼 수 있다. 본인의 경우에는 디자인이 잘 되어있는(주로 여백을 잘 활용한, 심플한 그래픽디자인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서체 등을 사용한) 것을 구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스마트폰을 고를 때뿐만 아니라, 다른 고관여 제품들을 선택할 때에도 기술력이나 소위 스펙 등을 비교하기 보다는 깔끔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외형의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저관여 제품들을 구매할 때는 말할 것도 없다.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책을 고를 때도 표지를 본 것처럼.
본인처럼 취향이 뚜렷한 사람들에게 시각디자인마케팅이란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케터가 소비자들에게 굳이 사달라고 광고를 하지 않아도, 소비자 자신이 마음에 들고 좋아하는 것이라면 그들은 구매한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마케팅을 이용해 브랜드를 키우면서 고부가가치상품을 만들어내고 기존상품을 마케팅해 새로이 판매한다.
제과업체로 유명한 오리온은 2001년부터 닥터유 프로젝트를 통해 과자의 고급화를 추진했다. 클래스를 높인 것이다. 기존상품들에 DR. YOU 라는 로고를 박아놓고 중량을 줄이고 가격을 올려 판매했다. 고급화와 동시에 건강(웰빙)이라는 트렌드를 이용하고, 의사를 내세워 신뢰감을 조성했다. 그 결과 닥터유는 비싸고 잘 팔린다.
비락식혜는 최근 ‘김보성’이라는 인기유명연예인이 ‘의리’라는 유행어로 흥하자 그를 광고모델로 발탁, 기존 음료의 용기도 ‘비락식혜컵’이라는 이름으로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예쁘고 새로운 용기디자인으로 리뉴얼, 전통음료 특유의 좁은 타깃소비자층의 범위를 넓혀 매출을 올린 사례도 있다.
디자인되어있는 것은 타입(취향)과, 클래스(등급)로 살펴볼 수 있다.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에도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다음 표는 저가 호텔의 경우 어떻게 디자인 특성을 취하고 디자인 요건에 적합하도록 품질시스템을 적용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서비스 패키지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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