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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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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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독후감>
체육이 전공인 나에겐 이 책이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펼쳤다. 하지만 책 내용을 쉽게 설명하여 그리 어려움 없이 읽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과 연관을 지어 생각을 하게 되었다. 현재 가업으로 렌트카 일을 하고 있는데 이 책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많은 도움과 지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이 책을 덮는 순간 느끼게 되었다. 모든 창조물에는 디자인이 항상 겸비되어있고 우리세상은 현재 디자인으로 꽉 찬 세상이라는 것을 새삼스레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디자인으로 경영을 하여 하고자 하는 일에 가치와 매출을 상승시킨다는 내용이 주 내용으로 보여 진다. ‘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라는 책은 크게 두 가지 목차로 나뉘게 되는데 나는 이제부터 이 책이 하고자 하는 말을 인용하여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과 나의 전공을 연관 지어 독후감을 풀어 쓸 것이다.
현 시대의 시장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맹목적으로 접근한 내용이 클래스와 타입으로 시장가치를 올린다는 내용은 나에게도 많이 끌리는 내용이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유명 고가 브랜드 상품들은 처음 시장에 올려놨을 때부터 높은 등급은 아니었다. 그 기업만의 질 좋은 서비스와 화려한 디자인이 합쳐져 사람들 입에서 고가 브랜드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을 것이다. 여기서 보면 브랜드가치와 사람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이 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무리 고가 브랜드여도 디자인 별 볼일 없으면, 즉 보는 사람들에게 아름답거나 매혹적이지 않다면 그 브랜드는 실패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디자인이 포함된 상품은 우선 고객에게 시각적인 디자인과 활용가치가 높은 디자인으로 어필하여야 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렌트카 일에서도 충분히 디자인을 살려 고객에게 한층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각 업체마다 로고 모양이 다르다. 안전, 가격, 서비스 등 각자 어필하고 있는 로고디자인이 다르다. 안전을 중요시 하는 업체의 경우는 로고 모양을 안전띠를 착용한 아이의 모습이나 에어백을 강조한 모습을 볼 수 있고 서비스를 중요시 하는 업체에서는 친절한 사람의 모습을 로고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로고에 디자인을 입혀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모습은 지금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의 당연한 마케팅이고 가장 중요한 경영이다. 나는 우선 2번째 큰 목차인 ‘디자인 감각을 키우는 5가지 포인트’를 활용하여 내가 하는 일에 어떠한 디자인을 입히고 활용할지 자세히 설명하겠다.
1. 서체 :디자인의 성격은 90%가 문자조합으로 정해진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각 렌트카 업체들의 로고만 보아도 문자 혹은 그림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들에게 디자이너의 센스가 요구되는 일이고, 그것으로 디자인의 인상, 다시 말해 그 기업의 얼굴이 결정되는 것이다. 가장 밑바탕이 되는 마케팅으로써 광고와 홍보효과를 올릴 수 있는 부분이다. 문자를 통해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이해시켜 상품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본 결과, 자동차를 이용한 사업인 만큼 안전을 우선시해야 될 거라고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디자인의 문자를 가족이란 분위기를 이끌어내서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의 가족까지 지킬 수 있는 업체라는 것을 강조한다면 첫 번째 문자를 이용한 디자인마케팅에 만족스러운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 레이아웃 : 기능을 이해하고 감각적인 효과까지 노린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의 정보를 구조화하면 디자인 또한 부드럽고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큰 기업을 설명하자면 각자 맡은 부서가 다르듯이 각자 하고 있는 일을 그림으로 디자인 한다면 각각 다른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더 자세히 세분화하여 디자인한다면 고객에게 이해하기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장기적 대여한 차량, 단기적으로 대여한 차량을 나누어 각각의 차마다 디자인 한다면 쉽게 알아볼 수 있고 고객에게도 감각적인 효과를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를 구조화하면 디자인 요구나 발주도 부드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3. 색(色) : 가능성과 모티베이션의 마지막 수단
색을 마케팅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상이 되는 사람의 경험과 인식, 가치관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한다. 나의 일로 전제를 둔다면 배색은 절대 가치가 아니라 상대 가치이다. 예를 들어 "검은색 차는 아저씨들이 많이 대여 한다"가 아니라 "하얀색 차가 검은색차보다 고령자에게 인기가 많다" 등과 같이 항상 대상을 두는 것, 즉 상대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색 고르기는 그 사람이 가진 가치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거기에는 이상의 추구와 확고한 신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활용하여 우리 렌트카 업체에서도 가치관이 각각 다른 고객에게 선호하는 색 디자인을 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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