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유통산업 유통산업의 기초 대형할인점 사례 유통산업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산업조직론
유통산업(Distribution Industry)
INDEX
1
유통산업의 기초
2
대표 사례: 대형할인점
3
유통산업의 문제점
4
향후 전망
3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서비스를 이전시킴으로써
장소 및 시간의 효용성을 창출하는 활동(유통활동)과 관련되는 산업
유통기초
1
유통산업의 구조
제조업체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물적유통기구
유통산업
유통경로
유통산업의 정의
4
유통기초
1
유통산업의 분류
업종별 유통
채널별 유통
프렌차이즈
할인점
백화점
상업시설
전통시장
드럭스토어
인터넷쇼핑
TV홈쇼핑
소셜미디어
농수산물
의약품
의류, 명품
화장품
건강식품
물류
5
유통기초
1
유통산업의 흐름
1990년대 초반
백화점의 전성기
1997년
외환위기 후
2007년
대형할인점의 전성기
2015년
현재
백화점은 대중 소비가 급팽창하는 고도성장기에 과시적이고 획일화된 소비성향
그러나 경제가 성숙기에 들어가면 소비자의 기호는 다양화되고 합리화되는 경향
중상층이 두터워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시장형태를 필요로 함
즉, 백화점과 기존 재래시장의 중간형태가 필요하게 되고 이것이 ‘대형할인점’
6
유통기초
1
유통산업의 흐름
1990년대 초반
백화점의 전성기
1997년
외환위기 후
2007년
대형할인점의 전성기
2015년
현재
1990년대 초반 백화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백화점 업계가 이를 벗어나기 위한 방편으로 생각
1993년 11월 신세계의 이마트 서울 창동점 OPEN
당시 신세계는 선두주자인 롯데와 후발주자인 현대 사이에서 고전하면서 사업구조의 변신을 모색
후에 외환위기는 대형할인점의 판매율이 높아지는 결정적 계기가 됨
경제가 어려워지니 우선적으로 백화점보다 가격이 저렴한 대형할인점에 사람들이 몰리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 정리
  • 산업구조의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그 사업부에서 어떠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기업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그 산업에서 성 공하는 데 필요한 산업 특유의 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을 알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자신의 기업에 맞는 성격을 갖춤으로써 특화된 생산과 판매 유통 방법을 모색하여 수익률을 극대화 하기위해 연구를 거듭해야 한다. 6. 총괄생산계획생산 계획에는 1년~2년

  • [인적자원관리] 암웨이의 인적자원관리 분석
  • 조직론적으로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암웨이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은 자연적 체계로서의 특징인데, 그것은 암웨이를 특징짓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것이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이며, 참여자야말로 암웨이라는 조직을 이끄는 가장 커다란 힘이기 때문이다. 네트워크의 형성과 발전은 조직을 구성하는 참여자들 간의 인간관계라든지 이해관계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데, 암웨이라는 기업의 사업 특성상 인

  • 월마트의 조직문화
  • 사례연구는 관련 서적과 논문,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한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졌다. 앞서 제시한 7가지의 조직이론에 근거하여 월마트의 조직구조를 분석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각 항목들에 관한 분석내용들은 팀원 간의 회의에 의해 수렴된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 있다.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조직구조 분석에 가장 용이한 조직도를 입수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시각적으로 분석이 용이하고 조직의 형태를 가장 잘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산업체제에서 지식과 정보를 통한 가치창출중심의 산업체제로 바뀐다.④ 유통되는 정보량이 증대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어려워진다.83 다음 중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① 특정 집단에 정보가 종속되고 계층 간의 정보의 격차가 발생하며 개인의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높다 , .②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면 문화의 지체현상과 뉴미디 어를 통한 문화의 종속현상이 발생한다.③ 심리적인 문제를 보이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대형 활인마트인 월 마트와 월 마트의 국제마케팅 실패 사례를 통해 한 기업이 타국에서 마케팅활동을 함에있어 어떠한 변수가 작용하여 어떻게 효과적인 대응을 해야할지 살펴보겠다.1.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원칙마케팅이란 고객을 만족시키고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총체적인 기업활동이다. → ①고객중심주의(customer orientation)②전사적(total) 또는 통합적(inte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