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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of company
2. Organization structure
3. Value chain model
4. Business functions and processes
5. Business environment
본문내용
1. Introduction of company

1.1. Outline of company

현재 롯데백화점의 자본금은 1,452억 원이며 직원 수는 협력회사를 포함하여 63,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점포수는 79년 12월 소공동에 6천 평 매장의 본점을 개점한 이래 현재 전국적으로 백화점 33개점, 매장면적 25만평의 전국적인 다점포망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주요산업분야로는 대규모 소매업과 할인점이며 주요상품은 의류, 잡화, 가정용품, 아동용품, 스포츠용품, 식품 등 다양하다.

롯데백화점은 본부별 책임경영과 권한위임을 통한 조직의 신속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07년 4월에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하였다. 수도권판매본부, 지방판매본부를 영업본부로 통합하고, 기획전략본부를 신설하였으며, 기획전략본부, 영업본부, 상품본부 3본부 체제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본사의 부서 간 유사 중복 업무를 통합하여 업무를 간소화하는 한편, 직원들이 화합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애사심고취와 조직구성원들 간의 팀워크를 높이고자 하였다.


1.2. Vision

롯데백화점의 비전은 2018년까지 세계에서 TOP 10안에 드는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다. 그 비전을 위해 경영방침은 고객헌신, 사회공헌, 신뢰와 협력, 글로벌 진출, 이렇게 4가지로 설정을 했고, 핵심가치는 고객관점, 프로정신, 창조혁신, 상호존중으로 잡았다.

1.3. History

롯데백화점은 롯데그룹 관계사 중 관광•유통업계의 하나로서 롯데백화점의 공식 회사명은 롯데쇼핑주식회사이다. 1979년 11월 15일에 ‘고객제일’이라는 경영이념 아래 롯데쇼핑센터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가 1988년 11월 1일에 롯데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롯데백화점은 1979년에 설립된 이래로 우리나라 유통산업 선진화의 주역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임대매장 위주의 백화점과 재래시장 형태의 전근대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던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롯데백화점의 개점으로 비로소 현대화된 유통구조를 갖추게 되었기 때문이다. 당시 롯데쇼핑의 설립목적은 첫째, 국제 수준의 백화점 건립으로 발전된 한국의 경제력을 국내외에 실현, 둘째, 한국 유통구조 체질개선의 선구자적 역할 수행, 셋째, 관광, 쇼핑산업 활성화를 통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 넷째, 영리 목적보다 한국의 명물로서 문화발전, 국민생활 향상에 기여함에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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