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의 성공 마케팅 분석 및 향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통업계의 상황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롯데백화점이 백화점 업계 선두를 달리면서 경영을 할 수 있었던 경영전략과 앞으로의 경영전략에 대해 제시한 자료입니다. 수정하셔서 사용하셔도 가능합니다.
목차
Ⅰ.서론
1.들어가며
2.백화점의 역사

Ⅱ.본론
1.롯데백화점 개요
1-1.롯데백화점 소개
1-2.롯데백화점 연혁
1-3.롯데백화점 조직구조

2.산업환경분석
2-1.국내 유통 환경의 변화
2-2.거시환경분석
2-3.외부환경분석
2-4.경쟁사 분석(신세계,현대)

3.내부환경분석
3-1.롯데백화점 출점전략
3-2.롯데백화점 마케팅MD
3-3.롯데백화점 물류시스템

4.SWOT
4-1.SWOT분석
4-2.SWOT분석을 통한 전략제시

5.롯데 백화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롯데백화점 개요
1-1.롯데백화점 소개
1) 롯데백화점의 현황
회사명 : 롯데쇼핑 주식회사
설립일 : 1975. 11.15
자본금 : 1000억원
직원 수: 8000여명(협력회사 포함시 35,000)
점포 수: 22개
점포면적: 210,000평

2) 롯데 백화점의 사명
뼈아픈 사업실패 경험이 있던 신회장은 회사 이름을 짓는 것에서부터 신중을 기했다. 신회장은 고민하던 중 문학에 조예가 깊던 젊은 시절 감명 받았던 독일작가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떠올랐다. 그 순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오는 순결·순수·정열의 화신이자 구원의 여인상 '샤롯데'의 이름을 따서 기업 이름을 짓기로 결정한다. 따라서 '롯데'의 이름에는 사랑과 자유, 풍요로운 삶을 실현해 ‘샤롯데’처럼 만인에게 사랑받는 기업을 만들겠다는 뜻이 함축돼 있다.

<롯데백화점의 경영방침>
 
늘 한결같이 진실하고 정직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정한 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만족과 신뢰 추구하는 “고객중심 경영”이 롯데 백화점의 기본 정신이다.

3)롯데백화점의 취급제품
(1)주요산업분야 : 대규모 소매업, 할인점
(2)주요상품 :신사의류, 여성의류, 잡화, 가전용품, 아동/스포츠용품, 식품, 영화

-중략-

3.내부환경분석
3-1.롯데백화점 출점전략
1) 롯데 백화점의 출점 배경
롯데백화점의 최고경영자는 일본의 라이프사이클을 우리나라에 적용시킴으로서 다른 경쟁 유통업체보다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이 앞섰다. 이를 바탕으로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매장면적을 가진 백화점을 출점하였다.
큰 규모의 백화점은 고객입장에서 비교구매의 기회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똑같은 질과 가격의 수준이라면 비교하고 선택의 폭이 큰 거대한 백화점을 선호한다는 장점이 있다.

2) 롯데백화점 현황
대형업체들의 잇따른 서울 및 지방 진출이 최근 들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현재 백화점 중에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롯데백화점은 지방 대도시 요소요소에 가장 매장면적이 큰 지역 1번 점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1번 점 이론에 의한 출점전략은 선진 유통업체에서 경험에 의하여 습득한 결과로 자금력이 강한 롯데에서 톱매니지먼트의 의지와 함께 결합되어 막강한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지점
본점, 잠실점, 영등포점, 청량리점, 부산본점, 광주점, 분당점, 부평점,
일산점, 대전점, 강남점, 포항점, 울산점, 동래점, 창원점, 안양점,
인천점, 노원점, 대구점, 영플라자/명동, 상인점, 전주점
참고문헌
롯데백화점
통계청 http://www.nso.go.kr/newnso/main.html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kor/koreanIndex.html
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3′S 유통전략연구소 http://retail.re.kr/main.htm
LG 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현대백화점 유통연구소 http://research.e-hyundai.com
매일경제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의 SCM
  • 롯데마트와의 SCM을 전 매장으로의 확대 시행을 추진했다. 그림1 e-SCM Revolution 2001 자료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CR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 진행과정에 따라 4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1단계는 분석 및 목표 설정 단계, 2단계는 몇몇 롯데마트 점포를 중심으로 한 시범실행과 이에 대한 평가단계, 3단계는 전 롯데마트 점포로의 확산단계, 4단계는 CR을 나아가 CPFR 도입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3. 성공요인유한킴벌리가 롯데마트와의 SCM 프로젝

  •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
  •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1.서론중국유통시장 현황 및 특성(5C분석)1)China Market2)Change3)Competitor4)Conumer5)Company2.본론(1)롯데마트 소개(2)중국진출배경(3)중국진출전략(STP전략 분석)(4)롯데마트 중국 마케팅 전략(5)SWOT분석3.결론(1)롯데마트의 중국진출 성공요인(2)롯데마트의 향후 진출 전망4.참고문헌1.서론중국유통시장 현황 및 특성1)China Market중국은 1986년에 GATT 재가입의사를 밝힌 지 16년 만인, 2011년 12월 WTO에 가입하면서 다음에 같은

  • [마케팅] 신세계백화점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및 가정 상품군의 프리미엄화 등의 고급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내수침체에 따라 소비계층에 있어 할인점과 구분되는 중상위층 고객 및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세분화된 타켓 마케팅 등 관계지향형마케팅(CRM)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MD차별화, 전문매장,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포함하여 주변의 복합시설과 연계한 대형 복합매장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3. 경쟁사 분석 - 롯데백화점(1) 롯데백화점 소개롯데백화

  • [무역마케팅] 글로벌기업 롯데마트 & 이마트 중국진출성공,실패사례
  • 5글로벌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실패사례롯데마트 & 이마트Part. 1글로벌기업 중국진출 성공사례Ⅰ. 중국진출 배경Ⅱ. 중국진출 평가 및 현황Ⅲ. 마케팅전략 및 유통전략Ⅳ. 중국진출 성공요인 분석목차Part. 2 글로벌기업 중국진출 실패사례Ⅰ. 중국진출 배경Ⅱ. 마케팅 전략 및 유통전략Ⅲ. 중국진출 연혁 및 현황과 실패요인 분석Ⅳ. 향후 마케팅 전략 및 전망Part 1. 글로벌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사례Ⅰ. 중국진출 배경1998년 4월 : 1호점 강변

  • [무역마케팅] 글로벌기업 롯데마트 & 이마트 중국진출성공,실패사례
  • 목 차▷글로벌기업 중국진출 성공사례: 롯데마트Ⅰ. 중국진출 배경Ⅱ. 마케팅전략 및 유통전략Ⅲ. 중국진출 연혁 및 현황과 성공요인 분석▷글로벌기업 중국진출 실패사례: 이마트Ⅰ. 중국진출 배경Ⅱ. 마케팅 전략 및 유통전략Ⅲ. 중국진출 연혁 및 현황과 실패요인 분석Ⅳ. 향후 마케팅 전략 및 전망▷글로벌기업 중국진출 성공사례: 롯데마트Ⅰ. 중국진출 배경1.롯데마트 소개롯데마트는 1998년 4월 1호점인 강변점 Open을 시작으로 수많은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