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홍보의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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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기업홍보의 개념, 역할 및 기능
1-1. PR과 홍보의 개념
PR(Public relations) : 기업이나 조직이 공중들과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해 벌이는 모든 활동
홍보(Publicity) : 언론매체에 기업이나 조직에 관한 기사가 실리도록 하는 모든 활동.
PR과 홍보가 상대방에 대한 설득을 목표로 삼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이며 라디오,TV, 신문, 잡지와 같은 매체를 이용하되 언론의 보도기준, 사회통념 즉 윤리적 제약을 받는 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홍보활동에는 언론만을 상대하는 것이 아닌 광고나 고객서비스활동도 포함하므로 홍보의 의미와 엄밀한 의미의 Publicity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일반적인 의미의 홍보는 publicity, 광고, 선전을 포함해 공중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맺으려는 모든 활동, 즉 PR을 의미한다. 실제로 90년대 이후 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공중과의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홍보’라는 용어가 국내에서도 선진국에서의 PR개념과 동일한 의미로 인식되는 단계에 들어섰고 실질적으로 PR의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즉, ‘기업홍보’에서의 ‘홍보’란,
- 학문적 의미 : Publicity. 언론에 나가기 위해 벌이는 모든 활동
- 일반적 의미 : Publicity를 비롯해 광고 선전까지 포함해 공중과 바람직한 관 계를 맺으려는 모든 활동.
1-2. 기업홍보의 개념
기업홍보란 기업이 그 자신과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해 사회로부터 호의와 신뢰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기업철학을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기술에 의해 표현, 전달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무엇보다 그 활동에는 기업의 특성. 개성이 살아있어야 하며 공익과 사회의 이익을 동반하여 기업활동을 조화시켜 나가야 한다.
1-3. ‘기업홍보’에 대한 전문가들의 정의
회사가 그 사업활동과 방침 등을 사회적 공중에게 아리고 회사와의 관계에서 양호한 여론을 만들어 내도록 노력하는 기능을 기업홍보라 한다.
<웹스터 새대학 백과 사전>
홍보는 정책 및 실제속에 표현되는 경영철학 기능이다. 그것은 공중의 이해와 굿 윌(good will)을 획득하기 위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며 공중의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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