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소비자정보 제작] 소지자정보의 제작과 기업의 고객정보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소비자정보 제작

Ⅰ. 소비자정보 제공의 필요성

Ⅱ. 소비자정보 제작을 위한 내용 선정기준

Ⅲ. 소비자정보의 제작

1. 웹사이트
1) 웹사이트의 정보적 기능
2) 웹사이트 구축 시 유의사항
2. 제품 사용설명서
1) 제품 사용설명서의 필요성
2) 제품 사용설명서 제작원칙
3. 다양한 기업홍보물
1) 카탈로그
2) 제품 팸플릿
3) 리플릿

Ⅳ. 기업의 고객정보 관리

1. 고객정보 관리의 필요성
2. 고객정보시스템의 개념 및 구성
1) 정보시스템의 개념 및 필요성
2) 고객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기술
3. 고객정보시스템의 활용
1) 우량고객의 유지 및 로열티 극대화
2) 신규고객 확보
3) 이탈고객의 분석 및 관리
4) 고객세분화 및 시장세분화
본문내용
기업의 소비자정보 제작

기업들이 고객만족을 중요시하고, 고객관리를 지향하는 고객관계경영을 도입하게 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단순히 구매자라는 기존의 인식에서 장기적인 고객관계 유지를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시장경제 파트너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 내에서 소비자업무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과의 접점에서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그들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품과 관련되는 소비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기업의 소비자정보 제공과 고객정보관리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I. 소비자정보 제공의 필요성

기업 소비자정보 제공은 기업과 소비자 양측 면에서 그 필요성을 고찰해 볼 수 있다. 먼저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정보제공은 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소비자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로서 매우 중요하다.
구매에 대한 문제인식을 하게 된 소비자는 욕구충족을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찾게 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정보탐색을 통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대안, 판매점과 가격에 대한 정보, 제품의 품질과 속성, 대체상품의 존재 여부와 장단점, 제품의 사용방법 또는 관리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소비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원천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광고, 제품설명서, 사용설명서, 브로슈어, 카탈로그와 템플릿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진택배 택배업 개요 택배업 현황 한진 택배 경쟁사 분석 대한 통운 분석 택배
  • 고객에게는 접수에 대한 시간적 제약이 없어지기 때문에 편리성이란 혜택을 부여해 줄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 화물추적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화물추적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화물의 위치를 출발지에서부터 도착지까지 파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운송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④ 소비자 환경분석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복잡한 교통환경과 같은 환경적 변화에

  • [마케팅 원론] 베스킨 라빈스 마케팅 전략-(하겐다즈 비교분석)
  • 기업이미지를 구축했으며 “베스킨라빈스31”이라는 이름으로 제품의 다양화를 극대화 시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켰다. 또한 아이스크림 포장을 해갈 수 있게 함으로써 여러 층의 고객 모두를 확보하였다. 또한 계속된 신제품을 선보임으로써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더욱 높였다고 볼 수 있다. ④초과설비 베스킨 라빈스는 거대한 생산설비가 필요하지 않은 만큼 초과설비 비용에 따른 덤핑 등은 없다. 또한 아이스크림은 계절상품인 만큼 상대적으

  • [경영시스템][산림 경영][학교 경영][기업 경영][국민건강보험공단][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산림 경영시스템, 학교 경영시스템, 기업 경영시스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 금융기관 경영시스템
  • 관리시스템(KMS)의 구축참고문헌Ⅰ. 개요기업환경은 복잡해지고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쟁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우리 나라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지식경영은 최근 국내 및 국제적으로 경영관련 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식사회 또는 지식경제로의 이전이 가속화되면서 효과적인 지적자산의 확보 및 활용은 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이자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소비자로 이전함에 따라 제품 자체보다는 브랜드가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과 정보의 접근성 향상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방식과 가격결정에서 혁명적인 변화 발생하면서 브랜드파워가 없을 경우 저가경쟁을 할 수밖에 없어 가격경쟁에 이은 시장점유율의 축소로 퇴출할 가능성 높아졌으며 브랜드파워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보다 위력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다. 유통기업의 경우 자사 브랜드 PB(Private Brand)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 [마케팅] 광고 제작의 이해
  • 제작의 전반적 과정 Ⅲ. 시장분석과 시장세분화 1. 고객시장의 세분화2. 고객시장 세분화 기준의 선택 3. 경쟁상품 시장의 구조분석 4. 표적시장 선정 5. 포지셔닝(Positioning) Ⅳ 광고전략 및 캠페인관리 1. 광고전략은 무엇인가? Ⅴ. 소비자의 광고반응 1. 광고에 대한 소비자반응2. 소비자는 언제 광고정보를 주목하는가?3. 소비자는 언제 광고정보를 깊이 있게 처리하는가?4. 소비자는 언제 광고정보를 잘 기억해내는가?5. 어떤 기억정보가 소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