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홍보론]시민사회(단체)와 기업홍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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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환경이 날로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과거와는 다르게 시민사회의 기업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시민사회(단체)의 소비자운동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이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시민단체와의 관계를 염두해 두지 않는 다는 것은
해당 사업을 접는 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본 레포트는 이러한 시민사회(단체)와 기업홍보와의 연관성을
파헤친 것입니다.
기업홍보에 있어 시민단체를 어떻게 활용하여야 하는가 하는 것이
이번 레포트의 기본적 취지입니다.
목차
1.기업과 시민단체와의 관계 – 시민단체의 개념, 현황, 특성

2.소비자운동과 기업홍보 – 소비자단체들의 커뮤니케이션

3.여론과 유언비어 -여론적 기능

4. 경제단체 성공사례 - 전경련과 사례
본문내용
......전략
소비자 단체들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커뮤니케이션 대상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크게 받고있으므로
주요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대응조직이 아니라 국민!

간접적 전략
여론확산과 같은 간접적 방법 통해 영향 미치려함
오해와 비판 조장
갈등이 깊어질 우려

가시화 전략
여론 조성위해 언론의 집중 요함.
공청회,토론회등의 대화보다는
서명운동, 집회 ,시위, 데모 등
가시적 전략 선호
.......중략

여론과 유언비어
– 유언비어의 여론적 기능

미확인된 보도, 통상 구전으로 전달
일정한 조건, 원인하에서 단서나 재료가 주어졌을때 발생
비공식적, 사적 채널을 통함
전달자의 책임 덜함
긍정,부정,중립중 한가지 태도를 취함
......중략

결론
기업에 대한 일반 국민의 높아진 관심과 기대
소비자는 기업이 좀더 책임감 있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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