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ABB사의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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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BB사의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성공 사례
ABB Asea Brown Boveri Ltd
- 목 차 -
Ⅰ. 서 문 -----------------------p. 1
Ⅱ. 본 문 -----------------------p. 1
1. ABB사의 설립배경 -----------------p. 1
2. 바르네비크의 경영이념 ---------------p. 2
3. ABB의 구조조정 -------------------p. 3
4.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p. 4
5. 자율적인 경영----------------------p. 5
Ⅲ. 결 문 -----------------------p. 8
Ⅳ. 참고문헌 ---------------------p. 9
Ⅰ.서문
스위스 취리히(Zurich)에 본부를 둔 아세아 브라운 보베리(Asea Brown Boveri:ABB)는 1998년에 세계 140여 개국에서 308.7억 달러의 매출과 13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고 1998년 Business Week 지와 1,000대 세계기업(Global 1,000) 랭킹에서 시장가치 308억 달러로 세계 제126위로 평가된 세계적인 우수기업이다. 이와 같은 ABB사는 거대기업에 중소기업의 민첩성을 접목시킨 대표적인 기업이다. 또한 ABB사의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은 사업영역과 지역을 독립적인 차원으로 상호교차 시켜 양립시킨 것을 말한다. 글로벌 대기업의 통합 이점과 현지화 된 지역회사의 효과 모두를 살리자는 것이다. ABB사가 이런 조직구조를 성장기 최적의 조직구조로 소화해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사업과 조직의 교차점에 놓이는 사업단위, 즉 이익센터의 운영을 적절히 수행했기 때문이다. 현재 ABB사는 3개 광역지역장과 4개 사업본부장 아래 50여개 지역관리자 및 1백여 개 사업관리자를 두고 그 교차점 아래 5천여 개의 소규모 사업집단인 이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ABB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것은 AB와 BBC의 합병과 더불어 강력한 글로벌 매트릭스(global matrix) 조직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크게 강화시킨데 있다. 그러면 ABB의 바르네비크 회장이 어떻게 두 기업의 조직을 통합하면서 거대한 조직을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으로 재설계하고 작고 기동성있는 기업으로 조직구조를 개혁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문
1.ABB사의 설립 배경
AB와 BBC의 합병
1987년 스웨덴의 아세아 AB와 스위스의 BBC 브라운 보베리가 50대 50의 똑같은 지분으로 합병을 통해 ABB라는 회사가 설립 되었다. 이처럼 유럽의 두 거대한 중전기업체인 AB(세계 제조업 제115위)와 BBC(세계 제146위) 합병으로 이루어진 ABB는 유럽국가간 사상최대의 기업합병일 뿐만 아니라 발전 장비, 송전배전시스템, 프로세스자동화, 로보스틱, 고속기관차, 환경오염제어장비 등 중전기분야에서 미국의 GE와 독일의 Siemens에 경쟁자가 생기게 된 것이다.
AB는 스칸디나비아 시장에서 그리고 BBC는 독일과 프랑스 시장에서 각각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었다. 합병당시 AB의 65,000명의 구성원들은 BBC의 85,000명의 구성원들과 합치어 세계 140여개국에서 850개 법인체를 중심으로 170억 달러 매출규모의 사업을 운영하는 세계 제46위의 거대한 기업체를 탄생시켰다. 또한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AB(1883년 창립)와 BBC(1891년 창립)는 오랫동안 중전기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면서 AB는 뛰어난 경영능력과 마케팅능력 그리고 높은 수익성으로 명성을 떨쳐왔고, BBC는 강한 수주능력과 우수한 기술력 그리고 40억 달러의 유동자산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렇게 중전기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던 두 기업이 합병한다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놀랄만한 일이었다. ABB의 대표이사 회장(CEO)에는 AB의 바르네비크 사장이 그리고 부대표이사에는 BBC의 가세르 사장이 선임되었다. 그들은 AB와 BBC에서 각각 다섯 명의 핵심경영자를 발굴하여 10명으로 구성된 구조조정위원회를 발족시키고 ABB의 장기사업구조를 계획하고 통합 조직구조와 운영체계를 설계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이로써 구조조정위원회는 2개월 동안의 작업 끝에 ABB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규모경제 확보계획과 더불어 40개 사업영역과 세계 지역을 통합하는 글로벌 매트릭스(행렬) 조직구조의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2.바르네비크(Barnevik)의 경영이념
ABB의 대표이사인 바르네비크 회장은 고텐부르그 경제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2년간의 대학원 교육을 받은 후, 스웨덴의 Johnson Group에서 경영정보분야의 일을 하다가 Sandvik 기계공업회사에서 재무담당역을 맡았다. 1975년부터 4년간에 걸쳐서 Sandvik 미국지사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자 그의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1980년에 39세의 나이에 AB의 사장으로 스카우트되었고, 이어서 1987년 46세의 젊은 나이에 ABB의 대표이사가 되었다. 그는 겉은로는 겸손하고 온순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강한 개성과 뚜렷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약식적이면서도 때로는 무뚝뚝한 면도 보여 많은 측근자들에게 불가사의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바르네비크 회장은 유럽인의 문화적 바탕에 미국식 교육과 경영방식의 영향을 받아 세계경영에 대한 확고한 관점과 더불어 특히 기술개발과 마케팅을 중시하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ABB의 장기비전에 굳은 신념을 가지고 있고 경영진에게 과감한 전략을 전개하여 이를 달성해 나가도록 강력히 권유하지만, 동시에 단기성과도 항상 강조하기 때문에 그를 이해하기 어려운 면도 없지 않다. 그러나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영자들도 나중엔 그를 존중하게 되었다.
세계화와 무한계의 환경아래서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그는 세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는 스피드(speed)로서, 이를 위하여 그는 거대한 조직을 50명 정도의 작은 이익센터 또는 이익 중심점으로 쪼개어 운영하도록 했다. 둘째는 ‘군살’없는 야무진 조직(lean staff)으로서, 본사를 위시한 모든 사업장의 인력을 최소로 줄이는 것이다. 셋째로 세계화(globalization)로서,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고 기술첨단화가 심해지는 환경하에서 규모 및 기술경쟁력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이라고 그는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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