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버드와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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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nheuser-Busch
-Budweiser
-목차-
Ⅰ. 서론
1. Anheuser-Busch 개요
2. 120년 이어진 패밀리기업 傳統
3. 버드와이저
II. 미국시장에서의 버드와이저
1. 경쟁사와 외부환경
2. 버드와이저의 성장
3. ABI의 유통구조
III. 남미시장
1. Go or Not Go Decision
2. Where To Go
3. How To Go
4. Marketing Mix
IV. 국내시장
1. 우리나라 시장에서의 버드와이저
V. 스포츠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3. 스포츠마케팅의 장점과 효용
4. 버드와이저의 스포츠마케팅
VI. 결론
1. ABI사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2. 우리나라 시장에서 버드와이저의 성장 전략
Ⅰ. 서론
1. Anheuser-Busch 개요
1852년 조지 슈나이너(George Schneider)는 세인트루이스에서 AB사의 전신前身)에 해당하는 배버리언(Bavarian) 양조장을 설립했다. 그러나 몇 년 만에 양조장은 파산했고 1859년 독일계인 에버하르트 앤호이저(Eberhard Anheuser)가 이를 인수해 앤호이저사(Anheuser & co.·1860)로 이름을 바꾸었다. 앤호이저는 얼마 후 세인트루이스에서 맥주 공급업자로 이름을 날리던 아돌푸스를 점찍은 뒤 자신의 딸(Lily)과 결혼시켰다. 1864년부터 안호이저는 자신의 양조장 판매사업을 사위인 아돌푸스 부시에게 맡기면서 경영을 분담해 갔다. 1869년 아돌푸스는 자신이 별도로 운영하던 양조장을 앤호이저사에 합병시키고 회사 경영에 발벗고 나섰다. 그는 새로운 시장개척을 비롯해 기술개발 ·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 그는 당시 프랑스의 과학자 루이 파스퇴르가 개발한 저온살균법을 이용해 혁신적인 맥주 저장법을 개발해냈고, 이를 유통과정에 도입했다. 이 첨단 방법을 통해 1872년부터 그는 세인트루이스에서 텍사스 등 서부까지 이 냉장기차를 이용해 맥주를 대량으로 유통시켜 주위를 놀라게 했다. 장기간 이동에도 맥주의 질과 향은 전혀 변질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때까지 앤호이저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양조장들이 만들어내는 맥주는 사실 수준이 낮은 것들이었다.
1879년 회사는 이름을 앤호이저-부시 양조회사(Anheuser-Busch Brewing Association)로 바꾸었고 이듬해 그는 회사의 최고경영자 자리에 올랐다(그의 장인인 앤호이저는 이듬해 사망했다).
2. 120년 이어진 패밀리기업 傳統
아돌푸스 부시는 33년 동안 AB사를 이끌면서 회사를 단번에 미국 최고의 맥주회사로 키웠다. 20세기가 시작되던 1901년 AB사는 미국 내 최대 양조업체로 발돋움했고, 오늘날에는 세계 최대의 맥주시장으로 미국에서 50%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기반을 만들어 냈다. 아돌푸스는 AB사의 설립자로서의 명성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맥주 양조기술과 미국 내에서 냉장기차의 발명을 포함해 새로운 유통 시스템을 도입한 맥주업계의 개척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가 세상을 하직하고 120여년 동안 AB사의 경영권은 4대(代)째를 거슬러 내려오고 있다. 미국에서는 패밀리 기업으로서 과거의 전통과 정신을 고스란히 이어오는 보기 드문 경우다. 1913년 창업자가 숨을 거두자 그의 아들인 아우구스트 부시가 경영을 이었고, 34년부터는 손자인 아돌푸스 부시3세, 46년부터는 아우구스트 A. 부시 주니어가 경영권을 넘겨받았다. 그리고 1974년에는 증손자 아우구스트 A.부시 3세가 회장직에 올랐고, 지난 92년에는 아우구스트 A.부시 4세가 부회장에 올라 4대째까지 버드와이저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부시 4세는 현재 37세의 나이로 AB사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다.
AB사는 맥주를 생산하는 단순한 주류회사가 아니다. 맥주에서 파생된 부시사의 외연은 차라리 화려하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 같다. 현재 앤호이저-부시사의 사령탑인 아우구스트 부시 3세는 AB사의 회장이자 이사회 의장으로 줄기차게 새로운 비즈니스와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해 회사의 이미지를 젊고 역동적인 회사로 변신시키고 있다. AB 인터내셔널은 지난해 중국에서 17%의 매출증가를 이루어 처음으로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아일랜드에서는 1위, 캐나다에서는 2위의 판매율을 기록하는 등 세계 80여 개국에서 선전하고 있다. 세계 13개국에 로컬 양조장이 세워져 있고 국내에서는 1987년 OB맥주가 AB사와의 기술협력 하에 버드와이저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3. 버드와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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