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롯데호텔과 힐튼호텔 운영전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호텔 선정의 이유
제2절 호텔 EFL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호텔 EFL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발전
2. 호텔 EFL경영의 특성
3. 호텔 EFL의 효과
4 .마케팅 측면에서의 EFL의 역할
Ⅱ. 본 론
제1절 종합적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기업자원분석
1) 롯데호텔
2) 힐튼호텔
3. 시장분석
1)공급분석
2) 경쟁자 분석
3) 수요분석
4. SWOT 분석
제2절 기본 전략
1. 시장세분화
2) 롯데호텔과 힐튼호텔의 표적시장
- 본문내용
-
1. 호텔 EFL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발전
1) 호텔EFL의 개념
호텔 기업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제공하여 영리를 추구하려는 것을 말한다.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마리오티의 관광경제학 강의에서 지적한 경제의 수익에만 주로 힘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후의 관광경영의 형태는 급변하기 시작하면서 '90년대의 지금에는 자본과 경영의 분리론에 의하여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관광업의 경영형태가 새롭게 변모하였음을 말하여 주는 것이다.
호텔경영에 있어서도 호텔 시설 및 서비스가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도록 고객에게 아무런 불편없이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호텔내의 비즈니스층인 EFL은 이러한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사용 업무차 여행을 하는 고객들에게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호텔이 경영정책적 관점에서 특별히 운영하고 있는 층이라 할 수 있다. 각 호텔들은 객실상품을 업무수행 기능상 일반 투숙객들이 이용하는 객실과 상용목적으로 투숙하는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특별객실로 물리적 차별화, 가격 차별화하여 판매운영하고 있다.
즉, EFL이란 특정 객실층으로 호텔 내 호텔(A Small Hotel Within a Hotel)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빠르고 복잡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 상용 고객들을 위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락한 객실과 부대시설 및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반객실과 차별화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내의 특별한 층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한국관광공사 홈사이트 http://www.visitkorea.or.kr/
☞ Executive Floor가 호텔 객실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황현식 세종대 관광대학원 90/12
☞ 호텔귀빈층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도의 실증적 연구
김동희 세종대 관광대학원 97/12
☞ 호텔 EFL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이병관 세종대 관광대학원 2000
☞ 호텔 귀빈층 고객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연구
-서울시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박현주 세종대 관광대학원 96/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