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롯데호텔과 힐튼호텔 운영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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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호텔 선정의 이유
제2절 호텔 EFL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호텔 EFL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발전
2. 호텔 EFL경영의 특성
3. 호텔 EFL의 효과
4 .마케팅 측면에서의 EFL의 역할
Ⅱ. 본 론
제1절 종합적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기업자원분석
1) 롯데호텔
2) 힐튼호텔
3. 시장분석
1)공급분석
2) 경쟁자 분석
3) 수요분석
4. SWOT 분석
제2절 기본 전략
1. 시장세분화
2) 롯데호텔과 힐튼호텔의 표적시장
본문내용
1. 호텔 EFL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발전

1) 호텔EFL의 개념

호텔 기업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제공하여 영리를 추구하려는 것을 말한다.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마리오티의 관광경제학 강의에서 지적한 경제의 수익에만 주로 힘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후의 관광경영의 형태는 급변하기 시작하면서 '90년대의 지금에는 자본과 경영의 분리론에 의하여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관광업의 경영형태가 새롭게 변모하였음을 말하여 주는 것이다.
호텔경영에 있어서도 호텔 시설 및 서비스가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도록 고객에게 아무런 불편없이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호텔내의 비즈니스층인 EFL은 이러한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사용 업무차 여행을 하는 고객들에게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호텔이 경영정책적 관점에서 특별히 운영하고 있는 층이라 할 수 있다. 각 호텔들은 객실상품을 업무수행 기능상 일반 투숙객들이 이용하는 객실과 상용목적으로 투숙하는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특별객실로 물리적 차별화, 가격 차별화하여 판매운영하고 있다.
즉, EFL이란 특정 객실층으로 호텔 내 호텔(A Small Hotel Within a Hotel)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빠르고 복잡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 상용 고객들을 위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락한 객실과 부대시설 및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반객실과 차별화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내의 특별한 층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홈사이트 http://www.visitkorea.or.kr/

☞ Executive Floor가 호텔 객실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황현식 세종대 관광대학원 90/12

☞ 호텔귀빈층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도의 실증적 연구
김동희 세종대 관광대학원 97/12

☞ 호텔 EFL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이병관 세종대 관광대학원 2000

☞ 호텔 귀빈층 고객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연구
-서울시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박현주 세종대 관광대학원 9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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