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결혼정보회사 듀오 `Duo`의 성공적인 마케팅사례분석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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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회사소개
2-1) 듀오의 경영이념
2-2) 연혁
2-3) 듀오의 자산규모
3. 외부환경분석
3-1) 결혼정보회사란?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3-3) 경쟁기업 분석
4. 내부환경 분석
4-1) 경영자원분석
1.유형자원
2. 인적자원
3.무형자원
4-2) 핵심기술
5. 듀오의 마케팅 전략
5-1) 마케팅 전략(STP)
(1) 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 시장(Target)
(3) 포지셔닝(Positioning)
5-2) 4P`s 전략
(1) 듀오의 제품전략 (Product)
(2) 듀오의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판매촉진전략 (Promotion)
6. 듀오의 미래
1) 듀오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향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최근 합리적 만남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의 확산과 함께 결혼 정보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결혼정보회사의 전체규모가 성장하고 수많은 경쟁회사들이 설립되고 있다. 현재 결혼정보시장은 대략 500~700억의 시장규모와 연 2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듀오를 통해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결혼정보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살펴보기로 했다.

2. 회사소개
2-1) 듀오의 경영이념
1. 기본에 충실하자-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그 내용이 아무리 다양화되어도 결코 변할 수 없는 듀오만의 가치는 바로 "합리적인 만남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이어나가는 것"임을 강조.
2.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회사
3.올바른 결혼문화 선도 -과거 속칭 마담뚜에 의해 주도되던 음성적 중매문화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新 중매문화로 서서히 자리매김시켰듯이 대한민국의 건전하고 올바른 결혼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함.
3. 외부환경분석
여기서는 우선 결혼정보회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히 정의한 후, 업체현황 및 동종 경쟁 업체와의 비교를 통해 듀오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3-1) 결혼정보회사란?
미혼남녀의 데이터 베이스의 전산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보제공회사이자,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커플을 연결하는 新 중매 서비스 회사를 말한다.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결혼정보회사는 500여 곳에 이르지만, 법인형태의 회사는 사실상 듀오, 선우, 피어리, 닥스클럽, 에코러스 등의 5개 업체정도이다. 이 5개 업체가 전체 시장 규모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중매'시장을 이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듀오의 시장 점유율은 5개 업체 중 50% 이상이다. 전체 시장규모는 90년대 초부터 빠른 성장을 거듭, 현재에는 600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업계에선 2005년까지는 2000억원대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참고문헌
INTERNET SITE
http://www.duonet.com
DOT21 (http://www.dot21.co.kr)
IT메카닷컴 (http://www.itmecc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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