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결혼정보회사 듀오 `Duo`의 성공적인 마케팅사례분석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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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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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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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목적
2. 회사소개
2-1) 듀오의 경영이념
2-2) 연혁
2-3) 듀오의 자산규모
3. 외부환경분석
3-1) 결혼정보회사란?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3-3) 경쟁기업 분석
4. 내부환경 분석
4-1) 경영자원분석
1.유형자원
2. 인적자원
3.무형자원
4-2) 핵심기술
5. 듀오의 마케팅 전략
5-1) 마케팅 전략(STP)
(1) 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 시장(Target)
(3) 포지셔닝(Positioning)
5-2) 4P`s 전략
(1) 듀오의 제품전략 (Product)
(2) 듀오의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판매촉진전략 (Promotion)
6. 듀오의 미래
1) 듀오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향
7.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목적
최근 합리적 만남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의 확산과 함께 결혼 정보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결혼정보회사의 전체규모가 성장하고 수많은 경쟁회사들이 설립되고 있다. 현재 결혼정보시장은 대략 500~700억의 시장규모와 연 2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듀오를 통해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결혼정보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살펴보기로 했다.
2. 회사소개
2-1) 듀오의 경영이념
1. 기본에 충실하자-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그 내용이 아무리 다양화되어도 결코 변할 수 없는 듀오만의 가치는 바로 "합리적인 만남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이어나가는 것"임을 강조.
2.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회사
3.올바른 결혼문화 선도 -과거 속칭 마담뚜에 의해 주도되던 음성적 중매문화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新 중매문화로 서서히 자리매김시켰듯이 대한민국의 건전하고 올바른 결혼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함.
3. 외부환경분석
여기서는 우선 결혼정보회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히 정의한 후, 업체현황 및 동종 경쟁 업체와의 비교를 통해 듀오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3-1) 결혼정보회사란?
미혼남녀의 데이터 베이스의 전산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보제공회사이자,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커플을 연결하는 新 중매 서비스 회사를 말한다.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결혼정보회사는 500여 곳에 이르지만, 법인형태의 회사는 사실상 듀오, 선우, 피어리, 닥스클럽, 에코러스 등의 5개 업체정도이다. 이 5개 업체가 전체 시장 규모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중매'시장을 이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듀오의 시장 점유율은 5개 업체 중 50% 이상이다. 전체 시장규모는 90년대 초부터 빠른 성장을 거듭, 현재에는 600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업계에선 2005년까지는 2000억원대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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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SITE
http://www.duonet.com
DOT21 (http://www.dot21.co.kr)
IT메카닷컴 (http://www.itmecc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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