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마케팅에의 활용과 관련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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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NS의 마케팅에의 활용과 관련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Ⅱ. SNS의 개념
1. SNS 정의
2. SNS 사용자 이용실태
Ⅲ SNS의 마케팅에의 활용
1. 기업 마케팅
1) 기업의 SNS의 특성요인
2) 기업의 SNS 태도
3) 기업 분야 SNS 활용에 대한 사례
2. 정치 마케팅
1) 해외 정치 분야의 SNS 활용 현황
2) 국내 정치 분야의 SNS 활용 현황
3) 정치 분야 SNS 활용에 대한 사례
Ⅳ. 활용방안
1. 기업 마케팅
2. 정치 마케팅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정보화 이후 연구자들은 정보화 다음의 새로운 이슈를 찾았고, 최근 급격한 사용자 확대와 함께 사회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현 사회는 스마트폰의 이용의 확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SNS 서비스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SNS를 통한 정치, 경제, 사회적 현상의 변화는 SNS가 단순한 개인적 인맥 구축의 목적이 담긴 네트워킹 서비스 그 이상을 넘어, 정보화이슈 이후 우리 사회의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여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다수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SNS 서비스의 특성은 기업 마케팅과 선거 마케팅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의 마케팅에의 활용과 관련 대안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SNS의 개념에서 SNS의 정의와 사용자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SNS의 마케팅에의 활용을 기업 분야와 정치 분야로 나누어 활용현황을 조사하여 이에 관련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SNS의 개념
1. SNS 정의
웹상에서 친구, 선후배, 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라고 한다. 간단히 ‘SNS’라 부르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
개인의 표현욕구가 강해지면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하고, 친분관계를 유지시키는 SNS 또한 점점 발달하고 있다. 웹상의 카페,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가진 집단이 그룹화 하여 폐쇄적인 서비스를 공유한다면 SNS는 나 자신 즉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초기에는 친목도모,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활용되었으나 이후 비즈니스, 각종 정보공유 등 생산적 용도로 활용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또 인터넷 검색보다 SNS를 통하여 최신 정보를 찾고 이를 활용하는 이들도 많다. 대부분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으로 연결되어 있는 특성상 일반 검색을 통해 찾는 정보보다 친구의 추천으로 공유하는 정보가 신뢰성이 높고 또 간결하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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