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SNS(Social Network service)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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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조사주제
-조사목적
-조사방법
-조사효과

2. 본론
(1) SNS의 정의 및 발달과정
·SNS의 정의(개념)
·SNS의 발달과정
·SNS의 종류
·SNS의 특징
(2) 기존 SNS에 대한 연구 자료 요약
(3) SNS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4) 현재 SNS의 문제점 제시 및 해결방안

3. 결론 - 활동후기
-SNS에 관련한 우리들의 의견 및 경험
- 느낀점
본문내용
(3)SNS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KT마케팅 트위터 활용 사례







▶시작 : 2009년 7월
▶팔로워(구독자)
2010.3 1만 6200여명 트위터스타 (일정 이상의 팔로워를 갖춘 트위터러)
▶매일 오후 3시 ‘Olleh Time'
3시 정각 이벤트
스무고개, 끝말잇기 등을 통해 커피쿠폰, 케이크 교환권 등 지금
▶@ollehKT의 시작
①트위터러들의 불만과 불평
‘트위터에서 홍보나 할 것’ , ‘고객들을 감시하느냐’ 등의 비난
출시가 매달 미뤄지던 아이폰을 ‘다음달폰’으로 명명
하루 1000개가 넘는 멘션 (특정인에 관한 글)
②담당자들의 지속적인 답변
대답이 곤란한 항목의 경우 해당 부서 담당자 연락 후 답안을 제시
③초기 @ollehKT에서 가장 많이 한 말은 ‘죄송합니다’
▶@ollehKT와 KT 이미지의 변화
@ollehKT가 트위터 스타로 뜨면서 KT 이미지도 제고 효과
·KT가 많이 변했다
KT에 관한 멘션의 비중이 급감
KT서비스에 관한 질문이 주류
·서비스 관련 아이디어 획득
·매일 퇴근 직전 KT회장, 임원 관련부서들에 ‘트위터 일일보고’제출
▶트위터의 마케팅 효과
①‘기업의 사이버 홍보가 음지에서 양지로’ KT <트위터 담당자 조주환 과장>
아르바이트생을 이용한 경쟁사 비방, 자사 홍보 댓글에 불과했던 과거 사이버 홍보
②TV광고 효과를 넘어선 KT 트위터 홍보
수십억원씩 광고에 투자해도 바뀌지 않던 ‘공룡KT'의 이미지 개선 효과
③소수의 트위터러에서 시작하는 파급효과
20만명에 불과한 트위터러이지만 트위트(트위터내 게시물)의 블로그 카페등으로의 확산
④기업문화 변화
고객과의 소통에 대한 중요성 인지

◆SNS 활용하는 CEO들
박용만 등 스타 CEO도 등장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트위터 외에도 CEO들이 개인적으로 트위터를 운영하는 사례가 최근 부쩍 늘고 있다.
주요 개설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IT업계에 몸담고 있는 CEO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표현명 KT 사장,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 허진호 네오위즈인터넷 대표, 조원규 구글코리아 대표, 김진수 YES24 대표,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 전하진 전 한컴 대표, 김영세 이노디자인 대표 등이다.
이찬진 대표 트위터를 보면, 그가 얼마나 공들여 트위터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왼쪽 메뉴의 검색창을 보시면 검색창에 어떤 내용이 미리 채워져 있습니다. 그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눌러 보시면 재밌습니다’ 등 친절한 답변이 인상적이다. 그래서인지 트위터 추종자(팔로어) 수만 3만명이 넘는다.
허진호 네오위즈인터넷 대표 트위터는 디자인부터 다르다. 특히 캐리커처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등 개성이 뚝뚝 묻어난다.
IT업계 CEO가 대다수
참고문헌
☞ "Social Networking Site의 동향 및 활용방안", 천홍말 외 2인 ,홍익대학교,2004
☞ The markets get anti-social with social networks. Deloitte TMT Predictions.
주간 사이트 지표. 2009년 4월 22일에 확인.
☞ Social Networks: Facebook Takes Over Top Spot, Twitter Climbs
☞ "Social Nets Engage in Global Struggle" 66% of MySpace and Facebook users come from North America. Adweek website. 2008년 1월 15일에 확인.
☞ Bebo - most popular of its kind in UK (August 2007). TechCrunch website. 2008 년 1월 15일에 확인.
☞ German Xing Plans Invasion of LinkedIn Turf: article from the MarketingVox website.
☞ Hi5 popular in Europe. 2008년 1월 18일에 확인.
☞ "Why Users Love Orkut" - 55% of users are Brazilian. About.com website.
2008년 1월 15일에 확인.
☞ The Network Nation by S. Roxanne Hiltz and Murray Turoff (Addison-Wesley, 1978년, 1993년)
☞ David Andrews, The IRG Solution, Souvenir Press, 1984.
☞ 제목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징과 발전가능성에 대한연구 <저자 남유나> - 한양대 학교 석사 학위논문 페이지 82p (2010년 2월)
☞ 소셜 플랫폼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새로운 진화 <소프트뱅크미디어랩_황재선>
☞ LG Business Insight 2007 9 19 p. 39~45
☞ 월간하나금융 10월호 63~72페이지
☞ <김영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시각화연구, 국민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 ,2005, 18-20페이지 참조
☞ 매경이코노미 제1548호(10.03.24일자) 기사
☞ 2010.03.22 한국경제 A8면
☞ 스토리플래닝 비트원컴 <장재규 스토리디렉터, 이수민 미디어마케팅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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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7.28 15: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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