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여수세계박람회(여수엑스포)의 브랜드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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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여수세계박람회의 브랜드

․ 본론

Off-Line

1. 마스코트의 활용

1) 목적

2) 활용 사례

3) 여수엑스포 ‘여니’와 ‘수니’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2. 방송매체를 활용

1) 목적

2) 세부 방안
<북극의 눈물>

3) 효과

3. 아쿠아리움의 활용

1) 배경 및 목적

2) 국내외 주요 아쿠아리움

3) 활용

On-Line

1) 목적

2) 세부방안

․ 결론

본문내용

․ 본론

Off-Line

1. 마스코트의 활용
1) 목적
캐릭터(마스코트)는 본질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상징성, 차별성, 독창성, 가상세계의 현실화와 대리만족(비일상적 제시에 의한 만족), 오락성, 문화성 등으로 인하여 손쉽게 차별화되고 친근감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동경광고 연구회, 캐릭터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주)케이에이디, 1999, p22] 브랜드 광고의 유효수단으로써 광고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마스코트의 브랜드 인지에서의 역할을 통해 여수엑스포의 해양생태에 관한 주제와, 전 세계인의 축제인 엑스포가 여수에서 열리고 있음을 알리고자 한다.
2) 활용 사례
① 93대전엑스포의 꿈돌이
② 88서울올림픽의 호돌이
③ 2002한일월드컵의 아트모







3) 여수엑스포 ‘여니’와 ‘수니’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① 활용 방안
- 캐릭터 상품으로서 활용
프로모션 아이템은 여수세계박람회의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것으로, 규정된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내에서 캐릭터를 다양하게 적용하며, 여수세계박람회의 이미지를 왜곡 또는 변형시키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인형, 문구류, 티셔츠․모자․우산․가방 등 마스코트를 전면에 내세운 상품 제작
기존의 상품(공산품)에 마스코트가 노출된 포장
- 애니메이션 제작
과거 ‘새로운 도약의 길’이란 슬로건으로 개최된 대전엑스포의 마스코트 꿈돌이가 현대 ․ 미래과학을 주제로 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된 것처럼, 엑스포의 주제를 살릴 수 있는 내용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엑스포의 교육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잠재적인 어린이, 영유아 관광객에게 여수엑스포를 친근하게 인지시킬 수 있다.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라는 주제로 열리는 여수엑스포인 만큼 ‘바다’와 ‘해양생태’라는 주제로 해양생태의 다양성과 보존의 필요성을 이야기할 수 있다.
ex) 바닷 속의 생물들과 함께 살아가는 여니와 수니,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친구를 찾아 떠나는데...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소개하고, 깨끗한 바다의 중요성, 권선징악의 교육적 내용을 담을 수 있음)
- 게임 제작
해양생태라는 주제적 공간을 배경으로 다양한 연령층 중에 특히 어린이, 청소년 관광객층이 여수엑스포와 엑스포의 주제(‘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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