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활성화와 관광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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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오류동의 지역성
1. 오류동의 지역현황
2.오류동의 지역성
1) 지역성이란
2) 오류동 지명의 유래
3) 기착지점의 역할



Ⅲ. 오류시장의 현재



Ⅳ. 오류시장의 재활성화방안
1. 시장 내부의 변화
1) 하드웨어적 측면
2) 소프트웨어적 측면
2. 스토리텔링을 통한 지역 문화
1) 오류동의 이름 유래와 관련된 문화공간
2) 주막거리 객사
3. SNS를 이용한 마케팅
1)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2) SNS 활용



Ⅴ.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쇠퇴하는 재래시장의 재활성화를 통한 지역관광개발
- 구로구 오류동 오류시장의 사례를 통해서


최근 새로운 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바로 대형마트가 격주마다 주말 휴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형마트의 상품에 대한 독과점을 막고, 재래시장의 지속되는 쇠퇴를 막아 궁극적으로는 지역 상권을 되살리자는 취지이다. 이러한 지역재래시장의 쇠퇴 방지는 지역경제와 많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재래시장의 상인들은 대부분이 그 재래시장이 속한 동네의 주민이다. 따라서 재래시장이 활성화 된다면, 그 동네의 상인들은 서로의 물건을 사고 팜으로써 결국 지역상권 및 경제가 활성화 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메커니즘에 기초하여 작성하였고, 그 사례는 서울 구로구 오류동의 오류시장이다. 오류시장이 1970~80년대 활성화 되었을 때에는 주변 지역상권이 모두 살아난 상태였다. 지역 상권과 경제가 활성화 되자 많은 은행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에 더하여 오류동의 지역성 중 하나인 경기와 서울을 연결하는 기착지적인 성격은 오류동에서 많은 사람들이 갖은 모임이나 회의를 갖게 하였고, 이는 역시 자연스레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게 되었다. 하지만 2012년 현재, 오류시장은 쇠퇴의 길을 걷고 있는 중이며 주변 지역 상권 역시 같은 구의 대형마트가 갖고 가는 중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오류시장의 과거와 현재에 대하여 확인하고, 쇠퇴하는 오류시장의 재활성화 방안을 오류동의 지역성과 연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더하여 최근 유행하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대책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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