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Donald s 경영 전략 분석 맥도날드 역사 맥도날드 연혁 맥도날드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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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cDonalds 경영 전략 분석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맥도날드의 역사
1) Ray A Kroc
2) 맥도날드의 연혁
3) 한국의 맥도날드
4) 시장현황
2. 맥도날드의 마케팅 분석
1) 4P 분석
2) STP 전략
3. 성공비결
1) 맥도날드 기업 정신 (QSC&V)
2) 지속적인 지역화 추진
3) 품질의 균일화
4) 스포츠마케팅
5) 기업 내부 효율설 제고
6) 원가절감 노력
7) 브랜드개념 형성
8) 그 외 치밀한 맥도날드의 전략
4. SWOT 분석
5. 해외 경쟁기업
6. 국내 경쟁기업
Ⅲ 결론
Ⅵ 참고자료
Ⅰ 서론
외식시장에 있어 패스트푸드점의 활성화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전 세계 각지의 소비자들은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 패스트푸드를 이제는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여기며 즐겨 찾는다. 바로 이 세계 패스트푸드 문화의 중심에 맥도날드가 있다.
맥도날드는 점포 수가 늘어날 수록 더욱 더 신뢰성과 보편성을 갖는 고객데이타를 얻을 수있었으며, 지리적문화적인종적종교적 특성에 따른 시행착오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세계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맥도날드 체인점의 성공율이 총 점포의 90%를 넘는다는 것은 이미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사실이다. 냉전체제가 절정에 달해있던 시기에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 국가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맥도날드는 어떠한 전략을 통해서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는지, 세계점유율 1위를 지켜올 수 있었던 전략은 무엇이었는지, 반면 맥도날드가 이를 지키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등, 그리고 더 나아가 맥도날드와 경쟁하고 있는 기업의 전략에 대한 것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맥도날드의 역사
전 세계 120여 개국의 30,000여개의 매장을 통해 1,000억 개가 넘는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햄버거 레스토랑 맥도날드는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갖게 되었다. 모스크바 개점 당시 2 Km가 넘는 긴 행렬로 화제가 되었던 맥도날드는 1993년 모스크바와 광저우 매장의 1일 이용 고객수가 1만6천이 넘어서면서 다시 한번 그 열기가 확인되었다. 세계 어디서나 똑같은 만족으로 전해지는 맥도날드,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맥도날드만의 가치이라고 할 수 있다.
1) 레이 크락(Ray A Kroc)
맥도날드의 역사는 창업자 레이 크락(Ray A Kroc)의 삶과 궤를 같이한다. 그의 어린 시절은 그리 평탄치는 않았던 것 같다. 제2차 세계대전이 진행되던 1917년 당시 15세의 어린 나이에 적십자 운전사로 참여하기 위해 나이를 속이는 일도 있었다. 우여곡절 끝에 참전하기 위해 코네티컷주까지 갔지만 전쟁이 끝나는 바람에 유럽으로 가지 못한채 다른 직업을 찾기 시작했다.
처음에 찾은 일은 야간에 라디오 방송국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 일만으로는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이 어려웠던지 그가 20세를 찾은 일은 릴리튤립컵(Lily Tulip Cup Co.)에서 컵을 판매하는 일이었다. 그는 종이컵을 팔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는데, 그것은 다중믹서를 발명한 얼 프린스(Earl Prince)를 만나면서부터다. 레이크락은 다중믹서기 독점 판매권을 사서 17년간 미국을 휘젓고 다녔다.
52세인 54년, 그는 두번째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게 된다. 그것은 캘리포니아주 산 베르나디노(San Bernardino)에 있는 식당에서였다. 그 식당은 자신이 판매한 8개의 믹서를 쉴새없이 움직이면서 햄버거, 프렌치프라이드, 청량음료와 밀크쉐이크 등 한정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식당이었다. 이 식당을 보고 레이 크락은 미국전체에 다점포 출점을 결심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 식당 주인인 맥도날드 형제와의 동업을 시작한 것이다.오늘날의 맥도날드 브랜드는 이렇게 탄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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