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맥도날드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패스트푸드산업분석
(1) 패스트푸드 산업의 개념과 특징
(2) 패스트푸드 산업의 구조 - 프랜차이즈 시스템
(3) 국내 패스트푸드산업의 현황


2. McDonald's의 history와 background
(1) 창시자, 설립년도
(2) 연혁
(3) McDonald's 주요 사업에 대한 개요
(4) 조직도
(5) 조직체의 규모(크기, 단위별 규모, 고용자수 등)


3. 맥도날드의 성공과 확산
(1) 독특한 기업 운영 방식
(2) 사회적 요인


4. 과거 5년간 financial profile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현금흐름표

5. 산업구조 분석
(1) 주요 경쟁자
(2) 주요 고객


6. 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글로벌시대 경영전략
(1) 맥도날드의 경영철학
(2) 해외 진출을 위한 경영 전략
(3) 맥도날드의 국내 진출 현황과 전략


7. 기업의 중시 가치 및 정신
(1) 맥도날드의 중시 가치 (QSC&V)
(2) 맥도날드의 정신


8.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1) 세계 공통의 마케팅 전략
(2) 지역별 차별화 전략


9. 맥도날드의 위기와 대처 방안
(1) 웰빙 열풍
(2) 환경 문제
(3) 반미 운동



Ⅲ. 결 론

본문내용
(2) 주요 고객
맥도널드는 주요고객층을 어린 아이와 젊은이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잡고 있다. 그래서 위치선정에 있어서도 젊은이들이 많은 거리나 학교 주변에 위치 한 경우도 많다. 이들이 특히 어린 고객층을 잡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다. 어린이 세트메뉴나 그에 따르는 사은품등이 이것이다. 어린 고객층을 잡으면 자연히 그들의 부모도 이들 의 고객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맥도날드는 키즈 마케팅을 실시하여 그들을 잡기에 나선 것이다.
해피밀 어린이 셋트나 플레이 랜드가 그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크고 나면 더 이상 맥도널드를 찾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마케팅도 실시해야 한다.



6. 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글로벌시대 경영전략
(1) 맥도날드의 경영철학
맥도날드의 People Promise는 단어 자체의 단순한 의미 이상을 내포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금까지 행동으로서 People Promise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5가지 행동원칙”을 수립하였다. 이 5가지 행동 원칙들은 맥도날드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잘 반영하고 있다.

- Respect and Recognition(존중과 인정)
모든 매니저들은 자신이 존중 받기를 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원들 을 대한다.

- Values and leadership Behaviors(가치와 리더쉽)
우리 모두는 회사 최대의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타인과 늘 개방적으로 대화하며,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책임감을 가진다.
우리는 늘 가르치고 배운다.

- Competitive Pay and Benifits(경쟁력 있는 보상체계와 복리후생 제도)
맥도날드가 종업원들에게 지불하는 보상은 시장의 평균 또는 그 이상을 추 구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맥도날드 이야기/ 레이 크록/ 문진출판사
맥도날드 쿠데타/ 레이 크록/ 책과 길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업체/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네트웍으로 성공한 맥도날드/ 레이 크록/ 문진출판사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김갑석, 이선미/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외식사업경영론, 윤혁수, 조문수, 2000.
조지 리처 지음, 김종덕 번역, 맥도날드와 맥도날드화, 시유시, 1999.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오세조․이철우 공저, 중앙경제평론사, 2002.
마케팅의 전략적 접근 / Henly Assael
버거의 상징-맥도날드와 문화권력 / Joe L. Kincheloe
International Business / Charles W. L. Hill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지음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김갑석, 이선미/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참고 사이트>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m/
한국맥도날드(http://www.mcdonalds.co.kr/)
맥도날드 반대 사이트 - http://www.mcspotlight.org/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org)
LG경제연구원 (www.lgeri.co.kr)
네이버 오픈백과(http://www.naver.com)
문화일보(http://www.munhwa.com)
동아일보 (www.donga.com)
한겨레(http://www.hani.co.kr/)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MBC 연속기획 10부작 다큐멘터리 미국
제 10 부 햄버거 제국 < 왜 맥도날드인가?>
햄버거로 세계 정복한 맥도날드 성공신화
-신동아 2001년 2월호
[블루 아메리카를 찾아서 4] 맥도날드 본사, 오크 브룩을 가다
-오마이뉴스 2004년 08월 12일
If you can’t Beat ‘Em, Pander to ‘em
-Business 2.0
기타 인터넷 검색
http://wizdream.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목 차1. 기업소개와 선정이유 가. 기업소개 나. 선정이유 2. 창업자와 창업스토리 가. 창업자 나. 창업스토리 3. 현재 기업의 상황분석 가. Five forces 분석 나. SWOT분석 다. STP분석 라. 4P분석 마. 재무분석4. 현재 기업의 주요 경영전략 가. 교육중심 경영 나. 품질경영 다. 적극적인 인프라 투자 라. 세계화전략 마. 혁신의 BBQ 5.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제언 가. 국내시장 전략 제언 나. 해외시장 전략 제

  • [전략경영] 디지털시대에 대응하는 삼성전기의 경영전략
  • 분석 ∙ ∙ ∙ ∙ ∙ ∙ ∙ ∙ ∙ ∙ ∙ ∙ ∙ ∙ ∙ ∙ ∙ ∙ ∙ 5. 전략수립5.1. 삼성전기의 미션과 비전 ∙ ∙ ∙ ∙ ∙ ∙ ∙ ∙ ∙ ∙ ∙ ∙ ∙5.2. 재무목표 ∙ ∙ ∙ ∙ ∙ ∙ ∙ ∙ ∙ ∙ ∙ ∙ ∙ ∙ ∙ ∙ ∙ ∙ ∙ ∙ ∙5.3. 기업전략 ∙ ∙ ∙ ∙ ∙ ∙ ∙ ∙ ∙ ∙ ∙ ∙ ∙ ∙ ∙ ∙ ∙ ∙ ∙ ∙ ∙5.4. 경쟁전략 및 기능전략 ∙ ∙ ∙ ∙ ∙ ∙ ∙ ∙ ∙ ∙ ∙ ∙ ∙ ∙1. 서론 시대는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천해 나아가고 있다. 디지털 시대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1. 서론2. 본론1) 스타벅스의 회사 소개 및 연혁2) 스타벅스의 기업이념 및 경영철학3) 스타벅스의 기업환경 분석1.기업환경 분석2.스타벅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분석 : 설문조사 결과 분석3.경쟁사 분석4) 스타벅스 기업 분석1. 생산2. 마케팅3. 인사4. 재무5) 스타벅스의 성공요인1.제품 성공요인2.서비스 품질 성공 요인3.내부 고객 만족 경영4.마케팅 전략5.아이디어 전략6.현지화 전략6) 스타벅스의 발전방향1.스타벅스의 문제점2.앞

  • [졸업] [논문,일반논문,학위논문,졸업논문,경제경상계열,경영학] [학사/졸업논문]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척시장 연구
  • 경영학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중 성공한 기업들을 분석하고, 중국경제 및 문화적인 의식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한국 / 중국간 경제 협력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현재 한국은 전 세계에서 어느 정도의 경제적인 위치에 있는가? 또한, 국제적인 경제동향을 바라볼 때, 앞으로 5, 10년 후가 되면, 한국은 중국에게 밀리게 되는 것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본 연구논문을 작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기업의 조직문화 모범사례 제1절 삼성(Sangsung)의 조직문화1. 삼성그룹 기업 문화의 분석2. 삼성그룹 조직문화 변화3. 노조 없는 조직문화제2절 포스코(Posco)의 조직문화1. 포스코 정신의 형성2. 포스코 조직문화의 오늘3. 포스코와 기업혁신4. 미래를 향해가는 포스코제3절 맥도날드(McDonalds)의 조직문화1. 7S를 통해 본 맥도날드의 조직문화2. 맥도날드의 상징제4절 휴렛팩커드(HP)의 조직문화제4장 논의 -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 구축 방안제1절 체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