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맥도날드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패스트푸드산업분석
(1) 패스트푸드 산업의 개념과 특징
(2) 패스트푸드 산업의 구조 - 프랜차이즈 시스템
(3) 국내 패스트푸드산업의 현황
2. McDonald's의 history와 background
(1) 창시자, 설립년도
(2) 연혁
(3) McDonald's 주요 사업에 대한 개요
(4) 조직도
(5) 조직체의 규모(크기, 단위별 규모, 고용자수 등)
3. 맥도날드의 성공과 확산
(1) 독특한 기업 운영 방식
(2) 사회적 요인
4. 과거 5년간 financial profile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현금흐름표
5. 산업구조 분석
(1) 주요 경쟁자
(2) 주요 고객
6. 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글로벌시대 경영전략
(1) 맥도날드의 경영철학
(2) 해외 진출을 위한 경영 전략
(3) 맥도날드의 국내 진출 현황과 전략
7. 기업의 중시 가치 및 정신
(1) 맥도날드의 중시 가치 (QSC&V)
(2) 맥도날드의 정신
8.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1) 세계 공통의 마케팅 전략
(2) 지역별 차별화 전략
9. 맥도날드의 위기와 대처 방안
(1) 웰빙 열풍
(2) 환경 문제
(3) 반미 운동
Ⅲ. 결 론
- 본문내용
-
(2) 주요 고객
맥도널드는 주요고객층을 어린 아이와 젊은이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잡고 있다. 그래서 위치선정에 있어서도 젊은이들이 많은 거리나 학교 주변에 위치 한 경우도 많다. 이들이 특히 어린 고객층을 잡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다. 어린이 세트메뉴나 그에 따르는 사은품등이 이것이다. 어린 고객층을 잡으면 자연히 그들의 부모도 이들 의 고객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맥도날드는 키즈 마케팅을 실시하여 그들을 잡기에 나선 것이다.
해피밀 어린이 셋트나 플레이 랜드가 그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크고 나면 더 이상 맥도널드를 찾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마케팅도 실시해야 한다.
6. 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글로벌시대 경영전략
(1) 맥도날드의 경영철학
맥도날드의 People Promise는 단어 자체의 단순한 의미 이상을 내포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금까지 행동으로서 People Promise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5가지 행동원칙”을 수립하였다. 이 5가지 행동 원칙들은 맥도날드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잘 반영하고 있다.
- Respect and Recognition(존중과 인정)
모든 매니저들은 자신이 존중 받기를 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원들 을 대한다.
- Values and leadership Behaviors(가치와 리더쉽)
우리 모두는 회사 최대의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타인과 늘 개방적으로 대화하며,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책임감을 가진다.
우리는 늘 가르치고 배운다.
- Competitive Pay and Benifits(경쟁력 있는 보상체계와 복리후생 제도)
맥도날드가 종업원들에게 지불하는 보상은 시장의 평균 또는 그 이상을 추 구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맥도날드 이야기/ 레이 크록/ 문진출판사
맥도날드 쿠데타/ 레이 크록/ 책과 길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업체/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네트웍으로 성공한 맥도날드/ 레이 크록/ 문진출판사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김갑석, 이선미/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외식사업경영론, 윤혁수, 조문수, 2000.
조지 리처 지음, 김종덕 번역, 맥도날드와 맥도날드화, 시유시, 1999.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오세조․이철우 공저, 중앙경제평론사, 2002.
마케팅의 전략적 접근 / Henly Assael
버거의 상징-맥도날드와 문화권력 / Joe L. Kincheloe
International Business / Charles W. L. Hill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지음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김갑석, 이선미/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참고 사이트>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m/
한국맥도날드(http://www.mcdonalds.co.kr/)
맥도날드 반대 사이트 - http://www.mcspotlight.org/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org)
LG경제연구원 (www.lgeri.co.kr)
네이버 오픈백과(http://www.naver.com)
문화일보(http://www.munhwa.com)
동아일보 (www.donga.com)
한겨레(http://www.hani.co.kr/)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MBC 연속기획 10부작 다큐멘터리 미국
제 10 부 햄버거 제국 < 왜 맥도날드인가?>
햄버거로 세계 정복한 맥도날드 성공신화
-신동아 2001년 2월호
[블루 아메리카를 찾아서 4] 맥도날드 본사, 오크 브룩을 가다
-오마이뉴스 2004년 08월 12일
If you can’t Beat ‘Em, Pander to ‘em
-Business 2.0
기타 인터넷 검색
http://wizdream.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