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 McDonald`s 마케팅 분석과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맥도날드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
가. 맥도날드 선정 이유나. 맥도날드 소개
본 론
1) Environmental Factors
가. 사회적 환경
나. 문화적 환경
다. 정치/법적 환경
라. 기술적 환경
2) Operational Management
가. 재무, 생산, HRM
3)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가. STP
나. 4P분석
다. CRM
라. Service
4) 경쟁
결 론
1) 맥도날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 론
1) 맥도날드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가. 맥도날드 선정 이유
외식시장에 있어 패스트푸드점의 활성화와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소비자들은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이제는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여기며 즐겨 찾고 있다. 햄버거 문화가 언제부터인가 우리 한국에 들어와 지금은 깊숙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열량과 비만의 원인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독주할 수밖에 없는 맥도날드만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보았다. 또한 맥도날드의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나. 맥도날드 소개
맥도날드의 역사는 1955년, 믹서 판매업자인 레이 크록 (Ray A. Kroc)이 딕 맥도날드와 맥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맥도날드'란 이들 형제의 이름을 딴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에서 유래하였다.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 맥도널드 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 맥도널드 어린이 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8년 압구정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첫 영업을 시작했다. 12년이 지난 2000년 매출액은 약 2,300억 원으로, 1988년 진출 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했다.
- 참고문헌
-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msrkorea.co.kr
www.pollever.com
www.foodbank.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웰빙의 파고를 넘어서, 맥도날드 - emars 편집부, 2007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마케팅 관리론 - Philip Kotler, 윤훈현 역, 석정 출판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