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의 성과평가 CJ그룹 성과평가 보상 시스템 _¡ CJ그룹 회사소개 CJ그룹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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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J의 성과평가
목차
Ⅰ. 서론
Ⅱ. CJ 회사소개
Ⅲ. CJ의 평가방식
Ⅳ. CJ의 성과평가
Ⅴ. 제안점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선진기업들은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성과를 높이며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인적자원을 통하여 경쟁력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모든 종업원들의 행동과 성과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경영자들은 효율적 성과를 유도할 수 있는 광범위한 행동지식을 갖고 부하들의 행동개선과 성과향상을 위하여 행동지식을 활용하여야 한다.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전략의 관점에서 조직의 성과목표와 종업원의 성과능력을 통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기업의 수익성 성장 효율성 가치상승 등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경영전략과 종업원의 능력을 잘 적합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과관리 시스템은 보통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첫째로 직무요건과 인적요건을 명시하는 과정, 둘째로 성과평가는 종업원들이 성과목표를 달성한 정도를 측정하는 과정, 셋째로 성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으로서 보상시스템과 연결된다.
특히 조직에서 성과평과와 보상시스템은 조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성과평가와 보상제도의 효율적인 활용은 인적자원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달성에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에서 직무의 성과를 분석하고 보상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시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 활동의 하나이다. 종업원들은 조직에 대한 직무수행의 대가로 보상을 받게 되고, 조직의 보상시스템은 사람들의 많은 감정 태도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종업들은 회사가 계획하고 운영하는 보상시스템에 대하여 경영층의 태도, 의사, 그리고 조직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조직보상시스템은 경영자가 종업원들을 다루는 가장 효율적인 동기부여 도구가 될 수 있다.
CJ그룹은 1953년 삼성의 계열사중 하나인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로 출발해, 1993년 삼성그룹에서 독립해서 CJ그룹을 시작했다. 이후 식품사업 군에서 탈피하여 유통,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생명공학 등으로 확대해나가면서 기업의 규모와 사업영역도 성공적으로 다변화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그룹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젊고 친근하면서 세련된 이미지로 다가오게 되었고, 인력채용 시 젊은 대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기업으로 부각되었다. 이런 CJ그룹의 사업다각화 과정에서의 인적자원의 관리 측면 중 중요한 성과평가와 보상시스템을 살펴보고 CJ그룹의 성과평과와 보상시스템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CJ 회사소개
1) 회사연혁
1953.08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 설립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
1953.11 부산 1공장 준공 (우리나라 최초의 설탕 생산시설) 제당 사업 시작
1958.04 제분 사업 시작
1962.03 설탕 첫 수출
1963.12 조미료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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