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Barnes Noble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반스앤노블 기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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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bout Barnes & Noble
-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
- 목차 -
Ⅰ. 연구목표 .................................................................. p
Ⅱ. 연구개요 .................................................................. p
Ⅲ. 본론
1. 반스앤노블
⑴ 기업소개 ................................................................ p
⑵ 상황분석(온라인 도입배경) .......................................... p
⑶ off-line 마케팅전략
① STP전략 .............................................................. p
② 4P전략 ................................................................ p
⑷ on-line 마케팅전략
① STP전략 .............................................................. p
② 4P전략 ................................................................ p
③ 7C전략 ................................................................ p
⑸ 아마존의 on-line마케팅 전략 ........................................ p
2. 교보문고
⑴ 기업소개 ................................................................ p
⑵ 상황분석 (온라인 도입배경) .......................................... p
⑶ off-line 마케팅전략
① STP전략 .............................................................. p
② 4P전략 ................................................................ p
⑷ on-line 마케팅전략
① STP전략 .............................................................. p
② 4P전략 ................................................................ p
③ 7C전략 ................................................................ p
⑸ yes 24의 on-line마케팅 전략 ....................................... p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연구목표
성공적인 마케팅은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을 출시하고 적절한 가격을 측정하여, 그 제품을 적절한 장소에 유통시킴을 말한다. 또한 유통시킨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적절하게 판매되었을 때 효율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줬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의 초점은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킨 제품일수록 오랫동안 수많은 경쟁 제품들 중에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도 변화한다. 요즘 제품은 동일성이 뛰기 때문에 제품의 차별화를 중시 된다. 또한 소비자는 제품의 기능이 동일할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길 바란다.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하기 위해서 기업은 장소의 제한이 없는 인터넷 마케팅을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만 제품을 출시할 경우, 고객의 신의를 백퍼센트 얻지 못한다. 그래서 요즘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점의 혼합추세이다. 이런 현상들을 잘 담은 사례가 도서업체 중 반스앤노블과 교보가 있다.
시장은 변하고 그에 따라 고객도 변한다. ‘반스앤노블’은 경쟁자로서 등장한 아마존에 대항하여 인터넷 서점인 ‘반스앤노블 닷컴’을 설립함으로써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였다. 고객의 변화에 따라 시장을 변화해 가는 ‘반스앤노블’ 이었기에 지금의 자리에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경쟁자의 도입에 적절히 대응했던 ‘반스앤노블’의 온라인, 오프라인에서의 마케팅 전략들을 살펴보면서 변화하는 시장에 대처하는 마케터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더 나아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 1위인 교보문고를 ‘반스앤노블’과의 비교를 통해 인터넷 마케팅 흐름에 대해 조사할 것이다. 교보문고는 설립 이래 우리나리 도서기업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시장의 거래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루어 짐을 알고 ‘인터넷 교보문고’를 설립함으로써 시대에 흐름에 맞추어 나감으로써 현재에도 1위 기업을 지키고 있다.
이렇듯 시대에 흐름에 맞추어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점을 모두 갖춘 두 기업의 조사를 통하여 미래의 마케터가 되고자 하는 우리들에게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몸소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상존이 고객과 기업에게 어떤 효과를 가져주는지 살펴볼 것이다.
Ⅱ. 연구개요
온라인 서점은 1995년 미국의 아마존사가 ‘아마존컴오브시애틀’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이루어졌다. 그 뒤를 이어 북스텍스 언리미티드 사가 ‘북스닷컴’을, 캘리포니아 그라나다힐사가 ‘익스프레스북스닷컴’을 각각 개설하였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점’이라고 광고하던 미국의 반스앤노블 또한 아마존에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종로서적과 영풍문고·교보문고 등 대형 서점들이 개설하였으며, 2002년 현재 알라딘과 예스24·와우북·정글북·모닝365 등의 전문점이 있다. 현재 인터넷에는 약 500개 정도가 개설되어 있는데, 미국과 일본의 경우 전체 도서 판매량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온라인 서점 침투율은 2007년 기준 30%에 달한다.
[자료] 인터넷서점
[자료] 주요 오프라인 / 온라인 서점 경영 현황, 각사 영업보고서
또한, 2005년 조사에 따르면 네티즌 10명 중 8명 이상이 인터넷 서점을 이용한다고 한다. 다른 상품군에 비하여 서점의 온라인 침투율이 높은 이유는 소비자가 상품이 선택할 시 가격 민감도가 높이 때문이다. 다른 상품의 경우 브랜드, 품질, 디자인 등을 고려한 다음 가격대를 선택하여 고르지만, 책의 경우는 구매하고자 하는 책의 이름만 알면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큰 효용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반스앤노블과 같이 서점이 단순히 책을 파는 곳이 아니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이라 정의한다면 오프라인 서점이 가져다주는 효용이 온라인 서점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겠으나, 확실히 구매 타겟이 정해진 소비자에게는 오로지 가격만이 차별요소이다. 이런 측면에서는 온라인 서점이 확실한 강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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