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Six Sig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시그마 (Six Sigma)
-전방위 경영 혁신을 위하여...
목차
⑴6시그마 (σ) 품질경영
1. 6시그마란 무엇인가?
2. 6시그마 경영이란?
3. 6시그마 추진조직
4. 6시그마 경영의 특징
⑵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
1. 6시그마 경영도입이 필연적인 추세
2. 충분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도입이 중요
3. 실질을 중시하고 가시적 성과를 추구
4. 시스템적인 지원
⑶성공적인 6시그마를 위한 앞으로의 과제
1. 리더십
2. MBB, BB, GB
3. 데이터 중심의 관리
4. 고객 중심의 6시그마
5. 교육과 훈련
6. 협력업체의 6시그마
7. 변화의 수용
8. 6시그마 전문가 양성
9. Customization
10. 성과의 관리
⑴6시그마(σ) 품질경영
1. 6시그마란 무엇인가?
-창안자인 미 마이클 해리(Michael J. Hay) 박사는 6시그마를 “통계적 측정이자 기업전략이며 철학” 이라고 정의한다. 통계적 측정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통계 수치로 모든 프로세스를 측정분석한다는 뜻이다. 당시 전자기기 사업부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는 어떻게 하면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자는 착안을 하게 됐다. 이 통계적 기법과 70년대 말부터 밥 갈빈 회장 주도로 진행돼온 품질개선 운동이 결합해 탄생한 것이 바로 6시그마이다.
6시그마는 기업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송두리째 바꿔 놓아 “일종의 철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6시그마 운동은 제품설계 제조 서비스 품질 산포를 최소화해 규격상한과 하한이 목표로 정한 품질 중심으로부터 6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6시그마 품질 수준은 1백만개 제품중 불량이 3.4개 이내이다.
현재 대부분의 회사들의 품질 수준은 4시그마 수준에 머물러 있다.
2. 6시그마 경영이란?
6시그마 경영은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활동’을 의미
-6시그마 품질수준은 제품 100만 개당 불량품이 3.4개 발생하는 경우
양품률 99%와 비교할 때 불량이 3,000분의 1로 줄어드는 것임
-기존 품질개선활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시그마 품질경영은 R&D, 마케팅, 관리 등 경영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함
시그마(σ)의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모토로라의 품질경영-식스시그마
  • 6시그마 도입배경80년대 초 일본의 휴대형 무선호출기 시장에 진출했을 때 품질의 문제발생 판매 뿐만 아니라 회사이미지 실추 위기Ⅱ. 본론*6시그마 도입배경품질 혁신이라 할 수 있는 식스시그마 운동을 통해 최종목표인 TCS를 달성하기 위함*모토로라 6시그마 전개 1981년 : ‘1986년 까지 10배의 품질개선’ 목표1987년 : ‘유니트당 총결함수’라는 통일된 절차 도입1988년 : MB상 수상1990년 : 6 sigma 연구소 설립 (87년 시점에서 불량

  • [생산관리,경영,6시그마 사례,6시그마 국내사례,6시그마 국외사례,Six Sigma](A+맞은레포트)[생산관리] 6시그마경영대해서(국내사례와 국외사례)(결론과나의생각)
  • 목차 ⑴ Six Sigma 의 정의 ⑵ 국외 사례 ⑶ 국내 사례 ⑷ 강의를 듣고 과제를 준비하면서 드는 나의 생각 ⑴ Six Sigma 의 정의와 역사6시그마의 정의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시그마(σ)라는 통계 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 해결 과정 및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 문화를 조성하며, 품질 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 전략 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일반적

  • [경영학] 6시그마운동의 현재와 미래go
  • 우리 기업에 6시그마운동의 현재와 미래 1. 서론우리나라 기업의 Six Sigma 도입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Six Sigma를 도입한 기업은, 우리나라에 이미 진출해 있던 Motorola사와 같은 경우를 제외한다면, 1996년에서 1997년에 걸쳐 Six Sigma를 도입한 LG전자 창원공장과 한국중공업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 Six Sigma를 도입한 두 기업은 업종 면에서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미국의 GE사와 밀접한 사업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 [서비스운영] 국내 서비스업 SIX SIGMA(6시그마, 식스시그마) 도입 성공,실패 사례
  • Six Sigma도입 성공사례 – 신한은행의 식스시그마 도입배경국내 은행 최초로경영전반에 식스시그마 도입 조직융화를 위한 새로운 기업문화 창출 필요 식스시그마노하우III. 국내 서비스업의 Six Sigma도입 성공사례 – 식스시그마 도입을 위한 노력III. 국내 서비스업의 Six Sigma도입 성공사례 – 신한은행의 식스시그마 혁신 벨트신한 블루벨트가치 혁신 리더CoP 리더III. 국내 서비스업의 Six Sigma도입 성공사례 – 신한은행의 식스시그마 성과56개의

  • 6시그마에 대하여(식스시그마의 등장배경과 의미 그리고 6 시그마와 기존 품질경영과의 비교)
  • 6 시그마에 대하여순 서6sigma의 등장배경6sigma의 의미기존 품질경영과의 비교6sigma의 계급제도6sigma에서 개선의 방법6sigma의 영역6sigma의 성공요인6sigma의 문제점우리의 동향과 과제Ⅰ. 6sigma의 등장배경Mikel Harry; 모토롤라의 전 엔지니어이자, 통계학자‘두리뭉실한’ 품질 목표를 재무상의 구체적인 결과, 즉 data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 고안어떤 현상을 숫자로표현하지 못함그것을관리할 수 없음현재의 상태를 더 이상개선할 수 없음그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