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적 경영관리(국제경영관리의 접근방법, 현지 종업원의 인사관리, 현지문화의 이해, 현지국가에 대한 친화적 경영, 현지법인의 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9 / 2019.03.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국제적 경영관리

I. 경영관리의 기본 접근방법

II. 현지 종업원의 인사관리

III. 현지문화의 이해(개인주의와 집단주의)

IV. 현지국가에 대한 친화적 경영

V. 현지법인의 통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국제적 경영관리

해외에 영업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국제적 기업의 경영자가 해외 영업거점을 경영 관리하는 데에는 현지 종업원의 인사관리, 통제, 리더십의 발휘 등에서 국내기업과는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하며 아울러 현지화의 노력과 현지 국가에 대한 친화적 경영이 요구되는 등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경영관리상의 요인들이 많이 있다.

I. 경영관리의 기본 접근방법

본사에서 해외 자회사 등 영업거점을 관리하는 기본 접근방법은 본국중심형, 현지중심형, 지역중심형, 세계중심형의 4가지 유형이 있다. 이 중 어떤 관리방법을 택하느냐 하는 것은 본사의 경영진에서 결정하기 나름이며 어떤 원칙이나 론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체로 본국중심형은 국제화의 초기단계이거나, 또는 해외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채택하는 관리유형이다. 즉 자질이나 능력을 갖춘 현지인을 채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사업초기 본사와 긴밀한 연락과 통제관계를 유지하면서 영업활동의 기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기반을 다지기 위한 포괄적인 활동과 노력이 필요할 경우 본사에서 유능한 경영자를 직접 파견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본국중심형관리가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해외의 영업거점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영업활동이 안정된 상태에서 현지국가와 현지주민들에 좀 더 밀착된 경영을 통하여 현지인에 동화된 조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현지중심형 관리유형을 채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글로벌 시대의 `윤리경영`전략
  • 국제윤리경영의 필요성 81. 윤리경영의 국제적 동향2. 국제윤리경영 문제의 생성3. 국제경영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분류체계6. 국제경영의 비윤리적 형태 101. 현지국 법규의 위반2. 현지국 규범의 위반7. 국제경영에 있어서 법규의 문제 121. 현지국의 법규와 본국 법규간의 마찰2. 현지국의 법규와 국제법의 마찰3. 국가 간 이해의 마찰8. 윤리경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31. 윤리경영의 성공사례 - J&J의 성공사례와 위기관리 마케팅1) 사

  • [노사관계론]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대한 조사
  • 경영을 추구하는 삼성’1. 삼성이 무노조 경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첫째, 작업을 할당하고 종업원을 배치, 이동하는 것이 자유롭기 때문이다. 노조가 없음으로써 작업에 대한 규칙이 없다면 인사의 전횡적 운용이 가능해지고 효율성이 높아져서 실질적인 비용 절감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종업원들의 직무에 대한 권태를 보여줄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둘째, 이직률이 낮다.무노조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같은 수준의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기업이 디자인 등 기초적인 사항에 관한 의사결정을 담당마케팅기능의 대부분은 본사국 중심3발전된 생산 능력 마케팅 단계가격이나 판매량 등 시장요인에 대한 통제권을 일부 행사마케팅 기능의 일부가 현지국에서 이루어짐4채널 푸쉬(channel push)단계현지의 마케팅 조직 개선5소비자 푸쉬(consumer push)단계신흥공업국 및 개발도상국 기업의 국제화 수준이 선진국과 비슷국제기업이 현지국에서의 광고, 제품설계 등 제반 기업경영관리 활동에

  • [국제경영] 두산인프라코어 M&A 성공 및 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친화적인 제품개발 및 품질보증체계에 입각한 제품생산을 통해 ISO 9000s, ISO 14000s 등 각종 국제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간편한 서비스체제를 확립하여 제품의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는 등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경영자원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여 세계일류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해 ‘ISB분야 글로벌 TOP5’를 새로운 비전으로 정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선

  • [무역경영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관리할 수 있게 됨. CSR이 잘 운영되고 있는 기업은 이해관계자들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루트를 개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종 정보를 입수하게 됨. 소비자, 임직원, 지역사회와의 관계로부터 끊임없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들까지 통합적으로 수집되고 관리되기 때문에 기업은 사업수행 중 발생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혹은 예기치 않은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그 피해를 최소화하게 됨.• 비용절감 효과- CSR 시스템은 기업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