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경영환경] 글로벌경영의 특성, 글로벌경영환경(국제기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글로벌 기업경영환경

I. 글로벌경영의 특성

II. 글로벌경영환경
1) 경제환경
2) 정치법률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자연환경
5) 기술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글로벌경영의 특성

글로벌경영은 국내경영과는 상이한 환경으로 인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만 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국내시장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법률적, 자연적, 기술적 환경과는 다른 해외시장에서 언어, 생활습관, 통화제도가 다른 소비자를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영위해야 한다는 점에서 위험부담이 크고, 또한 해외의 이해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러한 국내경영과 글로벌경영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시장은 단일 언어와 문화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동질적인 시장을 상대로 하지만, 글로벌경영은 상이하고 다양한 언어, 문화 및 이질적이고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

둘째, 국내시장은 자료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고 정확하며, 정치적 요인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동시에 정부의 간섭도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하지만 글로벌시장은 자료수집이 어렵고 부정확하며, 사업결정에 상대국 정부의 간섭이 높고, 또한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반면에 국내시장에서는 국수주의가 도움이 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환경과 무역을 연계한 다자간 협상인 그린라운드(GR)가 등장하게 되면서 비엔나협약 바젤협약 몬트리올 의정서 등의 국제 환경 협약의 쳬택과 함께 환경보호문제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산업전반과 기업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략경영의 산물인 다양한 전략경영 기법의 도입과 수행을 통해, 기업경영에서 급변하는 환경의 도전에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고 있지만, 그동안 도외시 되어온 환경보

  • [경영학] 성공적인 erp도입을 위한 수립방안
  • 글로벌한 경쟁으로 경영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이전의 제품 ․ 기업 중심의 사회에서 이제는 서비스 ․ 고객 중심의 사회고 변화시켜 고객중심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확립하였으며 고객욕구의 다양화에 따라 여러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는 기업에게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업 활동의 세계화,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생존 및 경쟁우위 확보 전략으로 다양한 경영혁신운동을 요구

  • [글로벌기업의 정치적 환경] 정치적 위험의 개념(정치적 위험의 정의와 특성, 배경, 요건, 국가위험과 정치적 위험)
  • 국제은행)의 관심대상이 되는 것으로 외채원리금을 상환 받을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충분한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한 외채상환능력이 충분한지를 살펴보는 일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정치적 위함(Political risk)은 보다 포괄적 개념으로, 한 국가 내에서 외국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특정기업 혹은 특정산업의 경영성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치적 위험과 국가위험에 대

  • [방통대] (국제마케팅4)글로벌화에 대한 기사 내용 요약과 기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00
  • 글로벌 기업이 활약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로 인해 나라의 국경개념이 무너지고 경쟁력 있는 글로벌기업이 세계 소비시장을 석권할 것이라는 주장이다.이에 최근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화에 대한 기사를 찾아 기사 내용을 요약하고 교재 1부(국제마케팅의 개념 및 환경)의 내용에 근거하여 기사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자 한다. Ⅱ. 본 론1장. 글로벌 경영환경과 전략적 제휴1. 글로벌화의 개념글로벌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의의(특성, 유형)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의의다양한 환경에 대처하는 지식자산을 중요한 기업자원으로 삼는 글로벌기업은 인적자원의 육성과 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국제경영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의 경우, 세계시장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한 글로벌 경영자를 확보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글로벌경영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전략 요인이라 할 수 있다.I.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특성글로벌 인적자원관리는 국내기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