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경영환경] 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환경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기업경영환경

Ⅰ. 국경선상의 환경특성

1. 수송문제
2. 외환거래상의 위험
3. 이동의 제약

Ⅱ. 현지국내의 환경특성

1. 현지정부가 부과할 수 있는 차별적 조치에 대한 면밀한 준비
2. 문화적 차이의 파악
3. 경제적 여건의 차이파악
1) 국민경제
2) 사회하부구조
3) 노동
본문내용
국제기업경영환경

기업체는 국제경영수행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국제경영과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 사항에 대해 면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1) 현재와 미래의 기업 기회(current and future business opportunities)
(2) 환경적 제약과 위험(environmental restraints and risks)
(3) 연관된 소요자원(associated resource requirements)
이러한 분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국제경영을 수행할 때 당면하는 독특한 측면 내지 특성(unique aspects or characteristics)에 대한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전략을 채택하느냐는 어떤 규모와 범주의 국제기업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업체가 수행하는 국제통상(international commerce) 내지 국제경영의 독특한 측면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1) 국경을 넘어서 기업거래가 이루어지는 것(transactions take place across national borders)
(2) 기업 활동이 외국에서 이루어지는 것

1. 국경선상의 환경특성

일반적으로 기업이 타국가로 경영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 진출할 때에는 국경선상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의 불편한 사항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대한 첫 번째는 수송문제이며, 두 번째는 외환거래상의 위험과 이동의 제약에 관한 문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기업경영
  • 기업경영I. 글로벌화의 의의II. 글로벌 기업경영환경1. 글로벌경영의 특성2. 글로벌경영환경1) 경제환경2) 정치법률적 환경3) 사회문화적 환경4) 자연환경 5) 기술환경III. 글로벌 기업환경의 과정1. 글로벌 기업경영의 단계2. 글로벌 기업의 유형1) 수출기업2) 다국적 기업3) 글로벌 기업IV. 기업의 해외진출방안1.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진출2. 해외직접투자1) 해외직접투자의 의의2) 해외직접투자의 필요성3)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3. 국제합작

  • (글로벌 인사, 조직) 글로벌인사관리의 의의와 특성, 내용 및 글로벌경영조직
  • 환경 하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효율적으로해결하고 본사에서 파견되는 인원뿐만 아니라 현지의 고용인 그리고 현지의고객을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인사관리와는 다른 인사관리체제가 필요하다.2. 글로벌인사관리의 특성글로벌기업의 국제성이 가장 선명하게 나타나는 부문이 인사관리부문이다.기업경영에서 인사관리의 중요성은 여러 측면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실제로 기업이 국제화전략을 수행할 경우 가장 큰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특성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흑자 기업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생산해내려고 하고 그 자본을 굴리는 누군가는 그 자본이 바닥이 보일 때까지 끊임없이 투자하게 된다. 이렇듯 기업은 언제나 커다랗게 기업을 키우려고 한다. 그러나 국내는 너무 좁고, 세계는 넓다. 인터넷으로 인하여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였고, 이러한 시대적 환경 때문에 글로벌화 국제기업이 탄생의 필연적결과라고 생각한다.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진출을 통해 국제경영활

  • 마케팅 미니북 : 글로벌 마케팅의 완전한 이해
  •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영다각화와 시장다변화, 경영리스크의 분산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국제시장의 세분화를 통해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각 나라의 특성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마케팅 믹스를 통합조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글로벌 마케팅은 고비용이고, 광범위하고, 복잡하다. 이것은 ‘신 제국주의’에 부합하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과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기업에 체화되거나 하나의 현상으로 인지된다(예를 들

  • 기업의 외부환경 중 거시환경 요소들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 중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예시에 대해 2가지를 설명하시오
  • 환경IV. 정치법률환경V. 기술환경VI. 인구특성 환경요인* 참고문헌기업의 외부환경 중 거시환경 요소들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 중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예시에 대해 2가지를 설명하시오거시환경은 포괄적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이다. 이러한 요인에는 국제환경, 경제환경, 사회문화환경, 정치 ․ 법률환경, 기술환경, 인구특성 환경요인 등이 있다.I. 국제환경오늘날의 시대를 국제화, 세계화, 글로벌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